여러 영역에서 점화 효과 연구들의 진행 상황을 알아보겠습니다. 인간이 자신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환경적인 요인들이 여러 분야에서 어떻게 보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점화 효과 연구 & 점화 효과 실험
점화와 관련된 연구를 보시기 전에 점화 효과 (Priming effect) 개념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점화효과 사회 심리학 연구
◎ 바그, 첸, & 버로우스 Bargh, Chen, & Burrows (1996): 무의식적인 스테레오 타입 점화 Stereotype Priming 와 행동에 대한 영향 연구
미국의 사회 심리학 실험
내용 : 연구진은 사람들에게 노인 관련 단어를 포함한 문장 완성 작업을 수행하게 함. 노인 관련 문장 완성 작업을 한 사람들은 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느리게 걸음
결과 : 무의식적인 스테레오 타입 점화가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데익스테르후이스 & 반 클립펜베르흐 Dijksterhuis & van Knippenberg (1998) : 지능 관련 점화 Intellectual priming가 문제 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네덜란드 사회 심리학 실험
내용 : 연구진은 두 그룹의 사람을 나눠, 한 그룹에는 교수와 관련된 단어, 다른 그룹에는 축구 선수와 관련된 단어를 노출시킴. 교수와 관련된 단어에 노출된 사람들이 더 높은 시험 점수를 얻음
결과 : 지능 점화가 인지적 작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바그 & 피에트르모나코 Bargh & Pietromonaco (1982): 대인 관계에서의 무의식적인 태도 형성 과정 연구
미국의 사회 심리학 실험
내용 : 참가자들에게 친밀감과 관련된 단어(‘친구’, ‘사랑’)와 거리감과 관련된 단어(‘외로움’, ‘적)을 노출시킨 뒤 대인 관계에서의 태도 및 반응을 관찰함. 친밀감 관련 단어에 노출된 사람들은 더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음
결과 : 무의식적인 점화가 대인 관계에서의 태도와 감정에 영향을 줄 수 있음
점화효과 마케팅 연구
◎ 샤르통 Chartrand et al. (2008): 브랜드 관련 점화가 소비자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
미국의 사회 심리학 실험
연구진은 사람들에게 특정 브랜드(Apple, IBM)와 관련된 단어나 이미지를 노출시킨 뒤 구매 결정 및 브랜드에 대한 태도를 조사함. 브랜드 점화에 노출된 참가자들은 그 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에 긍정적인 경향을 보였음
결과 : 브랜드 관련 점화가 소비자의 무의식적인 선호와 구매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음
◎ 피츠시몬스, 샤르트랑, & 피츠시몬스 Fitzsimons, Chartrand, & Fitzsimons (2008) : 제품 점화가 소비자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
미국의 소비자 행동 관련 심리 실험
내용 : 연구진은 사람들에게 특정 제품(예: 펜, 음료수)과 관련된 단어나 이미지를 노출시킨 뒤 행동을 관찰함. 특정 제품 점화에 노출된 사람들은 그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 선택하는 확률이 높아짐
결과 : 제품 점화가 사람들의 소비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점화효과 교육 심리학 연구
◎ 로젠탈, 제이콥슨 Rosenthal & Jacobson (1968): 교사의 기대치와 관련된 점화가 학생의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미국의 교육 심리학 실험 – 이 과정에서 피그말리온 효과 Pygmalion Effec 발견함
내용 : 교사들에게 일부 학생의 거짓된 정보(지적인 성장 잠재력이 높다) 받음. 그 기대를 받는 학생들이 실제로 테스트 점수가 향상됨
결과 : 학습하는 자의 기대가 학생들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브라이언, 월턴, 로저스, & 드웩 Bryan, Walton, Rogers, & Dweck (2011) : 성취 관련 점화가 학생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미국의 심리학 연구
내용 : 연구진은 학생들에게 성취와 관련된 내용을 노출시키고 학업 태도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찰함. 긍정적인 성취 점화에 노출된 학생들은 높은 성취도, 지속성이 나타남
결과 : 성취 점화가 학생들의 학업 태도 및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점화효과 건강 심리학 연구
◎ 해리스, 미들턴, & 조이너 Harris, Middleton, & Joiner (2000) : 건강 관련 점화(건강 정보)가 건강 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미국 건강 심리학 연구
내용 : 연구진은 사람들에게 건강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건강 행동에 대한 영향을 관찰함. 건강 정보에 노출된 사람들은 건강에 좋은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짐
결과 : 건강 정보 점화가 개인의 건강 관련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Wryobeck & Chen (2003) : 통증 관련 점화가 통증 인식,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미국 건강 심리학 연구
내용 : 연구진은 사람들에게 통증과 관련된 단어나 이미지를 노출시키고 통증에 대한 인식 및 대처방식을 관찰함. 통증 관련 점화를 받은 참가자들은 통증에 더 민감하게 느꼈고 대처하는 데 어려워 함
결과 : 통증 관련 정보가 개인의 통증 인식과 대처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점화효과 법률 및 범죄 심리학 연구
◎ 로프터스 & 존 팔머 Loftus & Palmer (1974) : 사고 관련 점화(질문 방식)가 목격자 기억에 미치는 영향 연구
미국 심리학 연구
내용 : 연구진은 사람들에게 자동차 사고에 관한 영상을 보여주고 사고에 대한 질문 (차들이 부딪혔을 때, 서로 충돌했을 때 속도)을 함. ‘충돌’ 단어를 선택한 질문에 참가자들이 사고 속도를 더 빠르게 기억하는 경향 보임
결과 : 질문과 관련된 언어 점화가 사람들의 기억, 그들의 답변 (제공하는 정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퀸리반, 노이샤츠, 커틀러 Quinlivan, Neuschatz, & Cutler (2019) : 법정에서의 점화가 증언의 신뢰성과 판단에 미치는 영향 연구
미국 법률 심리학 관련 실험
내용 : 연구진은 법정 상황을 모의 실험으로 재현, 사람들(배심원)에게 서로 다른 정보(피고의 이전 범죄 기록을 제공하거나 제공하지 않음)를 노출시킴. 특정 정보를 제공받은 배심원은 그에 따라 판결하는 경향 보임
결과 : 법정에서의 정보 제공 방식이 사람들의 증언에 대한 해석,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점화효과 정치학 연구
◎ 아이옌가 & 킨더 Iyengar & Kinder (1987) : 뉴스 점화와 정치적 태도에 대한 영향 조사 연구
미국 정치 심리학 관련 실험
내용 : 연구자들은 사람들에게 서로 다른 정치적 이슈(국방, 경제, 인권 등)를 중점적으로 뉴스 보도를 보여줌. 이후 참가자들은 해당 이슈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 보임
결과 : 뉴스 미디어의 이슈에 따라 사람들의 인식과 의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드럭만 Druckman (2001) : 선거 캠페인 점화와 투표 행동에 대한 영향 조사 연구
미국 정치 심리학 관련 실험
내용 : 연구자들은 유권자들에게 서로 다른 정치 내용을 제공한 뒤 유권자들의 후보 선호도, 투표 의사 결정을 관찰함. 이후 특정 후보나 이슈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내용에 따라 태도, 투표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경향 보임
결과 : 선거 캠페인의 전략적인 활동 및 메시지가 유권자의 의견 형성, 투표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점화효과 경제학 연구
◎ 만델 & 존슨 Mandel & Johnson (2002) : 온라인 제품 배치 점화, 배경 이미지가 소비자 구매에 미치는 영향 조사 연구
미국 경제 심리학 관련 실험
내용 : 연구진은 웹사이트의 배경 이미지(세련된 환경, 자연 환경)를 조정한 뒤의 소비자 제품 선택 및 지출을 관찰함. 특정 배경 그림에 노출된 사람들은 관련 제품을 더 많이 구매하고 지출하는 경향 보임
결과 : 제품 배치, 이미지에 따라 구매자들의 구매 의사 및 지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트버스키 & 카너먼 Tversky & Kahneman (1981) : 사람들의 경제적인 판단에 이전 정보가 미치는 영향 조사 연구
미국 행동,경제 심리학 관련 실험 – ‘손실 회피’ 개념의 인지적 편항 밝혀냄
내용 : 연구진은 이익, 손실과 관련하여 긍정적, 부정적 방식의 질문을 하고 사람들의 결정을 관찰함. 질문 방식에 따라 참가자들은 위험하더라도 감수하는 경향 보임
결과 : 제공되는 정보에 따라 손실 확률이 높아도 해당 결정을 내릴 수 있음
점화효과 신경과학 연구
◎ 쿠터스 & 힐리어드 Kutas & Hillyard (1984) : 언어적 점화가 뇌 반응에 미치는 영향 조사 연구
미국 신경과학 관련 실험
내용 : 연구진은 참가자들에게 문맥적으로 연관된 단어, 연관되지 않은 단어를 제시하고 뇌의 반응을 측정함. 연관된 단어가 뇌 특정 부위에서 낮은 전위 변화를 일으킴
결과 : 뇌가 언어 정보를 처리 할 때 문맥적으로 적절성을 평가하는 중 활성화 됨
◎ 와그너, 데스몬드, 글로버, & 가브리엘리 Wagner, Desmond, Glover, & Gabrieli (1998) : 기억 점화와 관련된 뇌 활동에 관한 조사 연구
미국 신경과학 관련 실험
내용 : 연구진은 사람들에게 기억 검사를 통해 단어를 노출시킨 이후 기억 검사에서 뇌의 반응 관찰함. 노출된 단어에 반응 시 해마 관련 영역 활성화 감소 관찰됨
결과 : 뇌가 이미 기억하고 있는 정보를 처리할 때 더 적은 자원이 소비됨
점화효과 환경 심리학
◎ 엄, 최 & 창 Eom, Choi, & Chang (2016) : 환경적 점화와 지속 가능한 행동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 환경 관련 실험
내용 : 연구진은 사람들에게 환경 보호 관련 이미지, 메세지를 노출시킨 후 환경 친화적인 행동 관찰함. 환경 점화를 받은 참가자들은 환경 보호 행동에 더 참여하는 경향 보임
결과 : 환경 보호 관련 정보가 사람들에게 환경 친화적인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음
◎ 골드스타인, 치알디니, & 그리스케비치우스 Goldstein, Cialdini, & Griskevicius (2008) : 사회적 규범 점화와 에너지 절약 행동에 관한 조사 연구
미국 심리학 관련 실험
내용 : 연구진은 호텔 방문자들에게 타월 재사용과 관련된 여러 내용을 제공한 뒤, 방문자들의 타월 사용 행동을 관찰함. 사회적 규범을 강조한 메시지를 받은 방문자들이 적극적으로 타월 재사용에 참여함
결과 : 사회적 규범이 환경 친화적인 행동을 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점화효과 예술 심리학
◎ Leder, Carbon, & Ripsas (2006) : 예술 작품에 대한 점화와 감상 경험 및 평가에 관한 조사 연구
유럽 심리학 관련 실험
내용 : 연구진은 사람들에게 예술 작품의 배경 정보를 제공한 뒤 참가자들의 모습을 관찰함. 참가자들은 제공된 정보 관점에서 감상∙평가, 더 깊이 이해하고 높게 평가하는 경향 보임
결과 : 예술 작품의 사전 정보가 감상자의 해석과 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점화 효과 결론
여러가지 점화 효과 연구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미리 노출되는 정보가 그 사람의 행동, 사고 등에 큰 영향을 미친 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무의식적인 행동까지 영향을 미치므로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점화 효과 관점에서 살펴보면 뒷담화는 한 사람의 사전 정보를 노출시키고, 정보를 들은 사람은 본인의 의지와 다르게 생각과 판단, 행동에 부정적인 결과를 줄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다른 사람들에 대한 평가는 미루고 언급하지 않는 것이 최선으로 보입니다.
– Be the Titan 타이탄 브레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