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워드 홀 프로세믹스 이론 – 몸이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진다

에드워드 홀의 프로세믹스 이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로세믹스에는 네 가지 물리적 거리에 따른 인간관계 거리가 나옵니다. 당신과 가까운 사람과의 거리를 체크해보세요!

프로세믹스 이론

에드워드 홀

물리적 거리 심리적 거리의 인류학 선구자

에드워드 홀(Edward T. Hall)은 미국의 인류학자, 문화 연구자로 프로세믹스 Proxemics 이론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기여를 한 사람입니다. 그의 프록세믹스 이론은 인간관계 거리 연구로 유명합니다.

– 출생 : 1914년 미국 미주리주 웹스터 그로브스 출생하여 2009년 사망
– 학업 : 컬럼비아 대학교 인류학 박사 학위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활동 : 프로세믹스 Proxemics 이론을 통한 사람들 간의 신체적 거리 연구
– 저서 : 침묵의 언어 The Silent Language, 숨겨진 차원 The Hidden Dimension, 문화를 넘어 Beyond Culture, 생명의 춤 The dance of Life

프로세믹스 이론 – 공간에 의한 심리학

이 이론은 우리가 신체적 공간을 어떻게 사용하여 사람들 간 거리를 두는지, 커뮤니케이션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입니다.

프로세믹스 기본 개념

개인 공간 (Personal Space) : 사람들이 자신 주변에 보이지는 않지만 유지하고 있는 신체적 공간. 편안하게 느끼는 신체적 거리로 이 공간을 침범당할 경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음

◎ 네 가지 개인 공간의 사용 : 친밀한 거리, 개인적 거리, 사회적 거리, 공적 거리. 문화에 따라 거리가 다를 수 있음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개인 공간의 거리에 따라 상대방에게 관계의 정도나 감정, 상태 등을 전달할 수 있음

◎ 환경 디자인 : 사람들의 공간 활용에 대한 이해로 건축 및 도시 설계에 적용할 수 있음

에드워드 홀 인간관계 거리 / 에드워드 홀 물리적 거리

프로세믹스 인간관계 거리에 구분한 네 가지 형태 입니다. 이 인간관계 거리는 물리적 거리의 수치를 직접 제시하고 있습니다.

① 친밀한 거리 Intimate Distance : 신체 접촉 ~ 45cm
– 가장 가까운 관계 (연인이나 가족, 아주 친한 친구) 거리
– 신체적 접촉이나 스킨쉽, 속삭임, 눈맞춤 등으로 애정과 신뢰의 감정을 전달할 수 있음

② 개인적 거리 Personal Distance : 45cm~1.2m
– 친구들 혹은 가까운 지인과의 관계 거리
– 편안함과 친밀함을 나타낼 수 있음

③ 사회적 거리 Social Distance : 1.2m~3.6m
– 어떤 조직 (회사) 내 역할이나 직위 등의 사회적인 관계 거리
– 존중과 공식적인 관계를 나타내거나 유지할 수 있음

④ 공적 거리 Public Distance : 3.6m 이상
– 개인과 대중 간 관계 거리 (공적인 상황이나 큰 모임 등)
– 개인과 대중 간의 분리, 비개인적인 관계를 나타낼 수 있음. 간혹 권위로 표현되기도 함

에드워드 홀 심리적 거리 / 에드워드 홀 정서적 거리

프로세믹스의 인간관계 거리가 우리나라에서 심리적 거리, 정서적 거리로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프로세믹스에서는 직접적으로 ‘심리적’, ‘정서적’ 단어를 표현하지는 않았습니다.

프로세믹스에는 개인 공간의 형태를 4가지 인간관계의 거리와 물리적 거리로 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연관성으로 본다면 개인 공간의 거리가 심리적 거리와 정서적 거리의 형태로 표현할 수도 있겠습니다. 왜냐하면 아주 가깝게 위치한 내 가족과의 물리적 거리가 심리적 거리와 일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리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 아직 머나먼 사람들 거리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제한 지 벌써 1년이 넘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우리의 관계 거리는 너무나 멀어졌습니다. 코로나 시대를 거치면서 우리는 거리 두는 것이 익숙해졌고 온라인 활용이 높아졌습니다.

◎ 펜데믹 이후 달라진 거리 개념
프로세믹스 관점으로 보면 우리는 펜데믹으로 인해 신체적 거리가 확연히 멀어졌습니다. 프로세믹스에 정의된 개인적 거리와 사회적 거리가 더 멀어졌고, 공적 거리의 개념도 가상의 플랫폼이 나타나면서 달라졌습니다.

◎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정서적 거리
신체적 거리는 늘어났으나 온라인 매체를 통해 사람들이 정서적 연결을 유지하려고 하였습니다. 프로세믹스 이론에서 신체적 거리가 정서적 거리와 비례하는 개념이 이제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달라진 커뮤니케이션 방식
기존에 신체적 거리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표현했다면 이제는 그 방식 자체가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개념을 개발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프로세믹스 이론

결론 – 몸이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진다

프로세믹스 이론을 통해 우리는 사람들 간의 관계에서 물리적 거리가 심리적 거리를 나타낼 수 있는 지표임을 확인하였습니다. 물리적 거리는 또한 비언어적 표현방법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와 물리적 거리를 두는 사람에게 일부로 찾아가서 그 사람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일은 자제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하지만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면 꼭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세요. 몸이 멀어지면 마음이 멀어진다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니까요!



– Be the Titan 타이탄 브레인

압축 로고

참고할만한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