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도식치료 행동패턴 바꾸기 – 스키마 전문가용

심리도식치료 행동패턴 바꾸기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스키마로 인해 일생동안 강화시킨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는 습관을 바꾸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심리도식치료 행동패턴 바꾸기

심리도식치료 행동패턴 바꾸기 방법

내담자의 심리도식치료 행동패턴 바꾸기 방법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심리도식치료를 통해서 교육을 받고 인지적, 체험적 작업을 했다면 행동을 변화시키는 노력을 통해 재발을 방지해야 합니다.

행동 우선순위 정하기

보통 내담자들은 그들의 행동이 문제가 되는지 알 수 없고 무엇이 건강한 행동인지 모르기 때문에 치료자와 함께 논의해서 정해야 합니다.

– 문제 행동, 생활 패턴 리스트 작성하기
– 대안적인 행동을 찾고 이익과 불이익을 논의하기
– 부적응적인 행동을 대체하는 건강한 반응이 치료적인 행동 목표
– 구체적인 행동 하나씩 변화시키기

행동을 바꿀 때 먼저 행동 리스트를 작성하고 그에 대한 이익과 불이익을 확인한 뒤 변화시키는 것은 습관을 바꾸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습관리스트 작성하기 링크를 참고하세요!

◆ 환경 보다는 행동 변화 우선
심리도식치료에서는 극단적인 상황을 제외하고는 이혼을 하거나 직장을 바꾸는 등의 생활의 변화보다는 삶 속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내담자가 특정한 상황에서 현재 상황을 변화시키거나 떠나기로 결정하더라도 그 전에 적절한 대응 방법, 미래를 위한 기술을 먼저 습득하도록 합니다.

상황에 대응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고 현재 상황에서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지 없는지 먼저 확인시킬 수 있습니다.

◆ 가장 큰 문제 행동에서 시작

내담자에게 가장 큰 고민거리인 문제 행동 (인간관계, 직업상 기능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음) 부터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내담자가 문제에 압도되어 도저히 다룰 수 없고 힘들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나중으로 미룰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가장 쉬운 행동에서 시작하나 심리도식치료는 빠른 치유를 위해 일차적으로 힘든 행동부터 접근합니다.

행동변화 동기부여하기

◆ 목표 행동을 어린 시절의 기원과 연결

목표 행동과 아동기의 기원을 연결하면 내담자가 자신을 보다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내담자의 행동이 처음 조성된 이유를 이해하고 그렇게 행동한 자신을 비난하는 대신 용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담자가 행동의 구성 요소를 인지적, 체험적인 부분과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부적응적 행동의 이익과 불이익

부적응적인 행동에 대해 이익과 불이익을 재검토하면 동기부여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내담자는 그러한 노력이 중요하다고 믿어야 행동변화에 착수할 수 있습니다.

대처카드 개발

치료자는 내담자와 함께 문제되는 행동을 고려하여 대처카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대처카드에는 상황을 묘사하고, 어떤 스키마가 촉발된 것인지 확인하며, 상황의 사실적 측면을 기술하고, 건강한 행동을 기록합니다.

스키마가 촉발될 수 있는 상황을 준비하여 원하는 대안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내담자의 방어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 대처카드 예시
– 현재 감정의 인식
지금 나는 (감정) 을 느낀다. 왜냐하면 (촉발상황) 이기 때문이다.
– 스키마 확인
나는 이러한 경험이 아마도 나의 (관련된 스키마) 들과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스키마들은 (기원)을 통해 학습된 것이다. 이러한 스키마들은 나를 (스키마 왜곡) 하는 정도까지 상황을 과장되게 생각하도록 만들고 있다.
– 현실 검증
비록 내가 (부정적 사고) 라고 믿을지라도 현실은 (건강한 관점) 이다. 내 인생에서, 건강한 관점을 지지하는 증거 (삶의 구체적인 예들) 이다.
– 행동적 지침
그러므로 내가 비록 (부정적 행동) 해야 할 것 같이 느낄지라도 그 대신 나는 (대안적인 건강한 행동) 할 수 있다.

행동변화 방법

심상과 역할연기

심상과 역할연기를 통해 건강한 행동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역할연기를 할 때, 전형적으로 치료자가 처음에 건강한 어른의 행동을 보여주고 내담자는 문제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역할을 맡을 수 있습니다. 이후 내담자가 건강한 어른의 행동을 맡아서 하도록 합니다.

과제 정하기

치료자와 내담자는 새로운 행동패턴을 연습하는 숙제를 정할 수 있습니다. 내담자는 실생활에서 건강한 행동을 실행하기로 하고 자신의 행동을 기록합니다.

과제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정해야 하는데, 시간과 날짜, 구체적인 행동 등을 정할 수 있습니다.

과제 예시)
“이번 주에 나는 직장 상사에게 12월 말에 휴가를 낼 수 있는지 물어볼 것이다. 그에게 물어보기 직전에 대처카드를 보고 내가 계획한 방식대로 그에게 물어보는 것을 시각화할 것이다. 그런 다음, 나는 무슨 일이 일어났고 내가 어떻게 느꼈고 무슨 생각을 했고 무엇을 했으며 나의 상사가 무엇을 했는지 기록할 것이다”

행동을 바꾸는 것은 하나의 습관을 바꾸는 일입니다. 왜 정확한 시간과 날짜, 구체적인 행동이 중요한 지는 아래 실행의도 글 링크를 참고하세요!

과제 확인하기

치료자는 내담자와 상담을 시작하기 전 지난 회기의 과제를 확인합니다.

치료자가 과제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내담자도 과제에 대해 가치를 둘 것입니다.

치료자의 주의와 칭찬은 특히 행동패턴을 바꾸는 초기에 과제를 완성하는데 강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리도식 행동패턴 변화

결론

심리도식치료 행동패턴 바꾸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행동패턴 변화 이전에 인지적, 체험적인 변화가 먼저 선행되어야 함이 중요할 수 있겠습니다.

심리도식치료 행동패턴 바꾸기를 하다보면 의외로 방해요인이 많을 수 있습니다. 그에 해당하는 글은 아래 심리도식치료 행동변화 방해요인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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