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도식치료 행동변화 방해요인 – 스키마 전문가용

심리도식치료 행동변화 방해요인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여러가지 장애물이 있을 때 그것을 이해하고 무엇이 문제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리도식치료 행동변화 방해요인

심리도식치료 행동변화 방해요인 극복하기

심리도식에 의해 유발된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은 사실 어렵습니다. 스키마 자체가 내담자에게 뿌리가 깊고 저항이 심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습관을 바꾸는 것이 어려운 이유와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치료자는 심리도식치료 행동변화 방해요인을 이해하고 무엇이 원인인지 찾아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행동을 바꾸는 것과 관련해서 아래 나쁜 습관 없애기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심리도식치료 행동변화 방해요인 이해하기

내담자들이 행동 변화와 관련된 과제를 수행하지 않을 때는 그 이유를 이해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

◆ 먼저 내담자들에게 행동의 방해요인이 무엇인지 직접적으로 물어보기
◆ 내담자가 답을 구하기 어려울 경우 치료자가 스스로에게 질문해보기
– 내담자는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변화가 힘들다는 점에 대해 화를 내고 있는가?
– 내담자가 극복하기 어려운 신념이나 느낌을 숨기고 있는가?
– 내담자가 긍정적인 결과는 불가능하다고 믿고 있는가?
– 내담자가 방해물을 얕잡아보거나 혹은 변화를 시도한 이후 새로운 방해물이 생겼는가?

심상을 통해 행동변화 방해요인 파악하기

치료자는 행동 변화에 있어 방해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심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행동에 대한 심상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문제 상황을 시각화하고 그가 새로운 행동을 시도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묘사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내담자가 어려워하는 부분을 탐색하면서 치료자는 스스로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치료자가 스스로에게 질문 예시)
– 그 순간에 내담자가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고 있는가?
– 스키마적 측면에서나 건강한 성인 측면에서는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떻게 느끼는가?
– 내담자는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가?

◆ 다른 방법의 심상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새로운 행동을 한다고 상상하고 그 후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를 살펴보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내담자가 죄책감을 느끼는가 아니면 가족 구성원의 분노를 초래하는가?
– 내담자가 어떤 끔찍한 결과를 예상하는가?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장애물의 이미지와 그것을 밀어내는 상상을 해보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장애물이 내담자를 짓누르는 어둡고 무거운 것을 보인다고 할 경우 질문을 해보면 그 장애물이 비관적인 부모를 의미한다고 것을 알 수도 있습니다. 심상 속에서 장애물을 밀어냄으로써 부모로부터 받은 비관적 느낌을 밀어내게 됩니다.

장애물 심상과 어린 시절을 연결지어 내담자의 취약한 아이를 재양육할 기회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장애물

장애물(방해요인) & 건강한 어른의 대화

내담자의 새로운 행동을 회피하려는 측면과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려는 측면 사이에서 대화를 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심상이나 의자 기법을 이용하여 역할 연기를 할 수 있습니다. 필요시 치료자가 건강한 측면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심리도식치료 행동변화 방해요인으로 특히 스키마 모드 작업이 유용할 수 있는데 이는 심리도식양식 작업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이 작업을 통해 치료자는 변화를 막고 있는 모드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변화를 막는 모드 예시)
– 변화를 시도하기에 소심하거나 화가 난 아이 모드
– 다른 행동을 유혹하는 역기능적인 대처 모드
– 야단치거나 과도하게 요구하는 역기능적인 부모 모드

대처카드 – 장애물 다루기

치료자와 내담자는 장애물을 다루는 대처카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대처카드를 통해 장애물과 관련된 스키마, 역기능적 대처모드를 다룰 수 있습니다.

장애물에 대한 감정, 역기능적 대처모드에 대한 장점과 단점 요약, 건강한 행동, 실제 문제에 대한 해결책, 감정에 대한 자기 통제 기술 등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과제 재부여

장애물을 확인하고 이겨내는 시도를 한 다음에는 새로운 행동을 위한 과제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치료자는 과제의 난이도를 조정하거나 더 작고 점진적인 단계로 분리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과제를 지속해서 해낼 수 없는 상황일 경우 다른 행동패턴으로 치료 초점을 바꾸고 나중에 다시 다룰 수 있습니다.

최후의 상황

다른 시도들이 효과적이지 않다면, 치료자는 새로운 행동을 보상하는 상황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새로운 보상
내담자에게 새로운 행동을 수행하는 것에 대해 스스로 보상하는 방법을 고민해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이 보상이 될 지는 자신에게 무엇이 강한 강화물인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 치료의 휴식기 – 최후의 방법
내담자가 오랫동안 행동의 변화에 저항할 경우 최후의 방법은 치료의 휴식기를 갖는 것입니다. 내담자의 강렬한 동기가 유발되기 전까지 시간을 두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경계성 성격장애 환자의 경우 행동적 변화를 보이지 않는 것이 더 이득이 될 수 있는데, 그럴 때는 치료를 지속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휴식기 예시)
– 치료자는 시간을 정해두고 노력하는 개념을 소개(time-limited effort)하고 내담자와 얼마나 오랫동안 더 노력해볼지 논의함
– 그 기간동안 변화가 없다면 치료를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것에 대해 합의함
– 준비성(readiness) : 치료자는 내담자가 행동 변화를 위한 준비가 될 경우 다시 시작할 수 있음을 알림

추가적인 변화

내담자들이 행동 변화를 주었음에도 문제 상황이 여전히 고통스럽고 파괴적일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예시) 학교나 직장 바꾸기, 새로운 직업 찾기, 새로운 곳으로 이사, 가족이나 친구들과 떨어져 지내기, 사귀던 사람과 헤어지기 등

내담자가 문제 상황을 벗어나려고 계획할 경우 바람직한 방향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치료자가 도와주어야 합니다.
– 스키마에 의한 대처행동은 아닌지 확인하기
– 여러가지 방향을 탐색하여 장 단점을 목록으로 만들어보기

심리도식 행동변화 방해요인

결론

심리도식치료 행동변화 방해요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해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치료자와 내담자가 직접 찾아보거나 심상, 대처카드, 방해물과의 대화를 통한 방법이 있었습니다.

행동 변화가 오랫동안 일어나지 않을 경우에는 잠깐 치료를 중단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내담자에게 공감적인 태도는 계속 유지해야 합니다.

다음 단계인 심리도식치료 치료관계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Be the Titan 타이탄 브레인

압축 로고

참고할만한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