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 버릇 차이 – 습관이냐 버릇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습관 버릇 차이를 모르시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이 글에서는 그 차이에 대해 정확하게 짚어보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습관 버릇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습관 뜻은 무엇일까?

습관 버릇 차이는 무엇일까요? 먼저 습관의 의미를 알아보고 차례대로 버릇의 의미를 비교해보겠습니다.

1) 습관 사전적 의미

습관은 한자로 구성된 단어로, 국어 사전에서 어떤 행위를 오랫동안 되풀이하여 저절로 규칙처럼 된 행동 방식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습관에 대해 어떤 연구자는, 우연히 문제해결을 한 행동에 대한 보상을 학습한 뒤부터 비슷한 상황에서 동일한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것이라고 정의하기도 합니다.

예시) 어렸을 때 부모에게 투정을 부렸더니 자신의 뜻대로 해주는 것을 보고 크면서 주변 사람들에게도 자신이 원하는 것이 생기면 투정부리게 되는 것

2) 습관 한자 뜻

① 습(習)
– 의미 : 배우다, 익히다
– 기원 : 군(羽) (날개, 깃털) + 백(白) (하얀색, 명확함) 이 합해져서 새의 반복되는 날갯짓을 통한 성장을 의미함

② 관(慣)
– 의미 : 익숙하다, 익숙해지다 / 버릇
– 기원 : 심(心) (마음) + 연(䜌) (변하다)이 합해져서 마음이 변하여 익숙해졌다는 의미를 지님

습(習) + 관(慣)은 반복되는 배움을 통해 익숙해진 상태 즉 어떤 행동이 반복되어 무의식적인 행동으로 변화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3) 습관 영어로 하면?

① 영어 : Habit

② 기원 : 라틴어, 프랑스어의 Habitus에서 유래함. 원래는 개인의 외적인 모습, 조건 등을 의미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성격, 내적인 부분을 포함함. 13세기부터는 학습이 되어서 자동적으로 나타나는 행동 패턴을 의미하게 됨

습관 뜻 습관 한자 뜻 습관 영어로 습관 종류 습관 예시

2. 버릇 뜻은 무엇일까?

1) 버릇 사전적 의미

버릇순수 한국어습관과 동일한 뜻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예의, 매너와 관련된 의미로 자주 쓰입니다. 아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습관, 습성의 의미 – 오랫동안 반복되어 자신도 모르게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

예의의 의미 – 윗 사람에게 마땅히 지켜할 예의

2) 버릇 영어로 하면?

① 습관, 습성의 의미 – Habit

② 예의의 의미 – Manners

사실 습관 버릇 차이는 의미로 따져봤을 때 크게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문화적으로 사용되는 형태가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습관 버릇 차이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버릇 뜻 버릇 영어로 버릇 종류 버릇 예시

3. 습관 버릇 차이

사실 습관과 버릇은 영어로 번역된 형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의미가 거의 동일합니다. 다만 우리나라에서 버릇은 예의와 관련되어 많이 사용을 해 왔습니다.

혹자는 습관은 한자어, 버릇은 순수 한국어의 차이일 뿐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관습적으로 습관을 좀 더 격식있게 사용되었고, 버릇은 부정적인 행동이나 이미지에 사용해 왔습니다.

쉽게 요약한다면 좋은 습관, 나쁜 버릇이라고 떠올리시면 좋을 듯 합니다. 더 직관적인 의미를 위해 습관과 버릇의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1) 습관 종류 / 습관 예시

습관의 의미는 어떤 행위를 오랫동안 되풀이하여 저절로 규칙처럼 된 행동 방식으로 격식있게 사용되었습니다. 종류를 다양하나 일부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① 아침 기상 습관 : 날마다 일찍 일어나는 습관

➁ 독서 습관 : 매일 정기적으로 독서하는 습관

➂ 운동 습관 : 날마다 일어나서 조깅 운동을 하는 습관

➃ 수면 습관 : 일정한 시간에 잠드는 습관

➄ 청소 습관 : 매일 일정한 시간에 깨끗하게 청소하는 습관

➅ 정리 습관 : 매일 방 정리를 깔끔하게 하는 습관

➆ 고운말 습관 : 항상 듣기 좋고 예의있는 말을 하는 습관

2) 버릇 종류 / 버릇 예시

버릇의 의미는 오랫동안 반복되어 자신도 모르게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 윗 사람에게 지켜야 할 예의로 비교적 부정적인 어감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일부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① 얼굴 피부 뜯기 : 틈날때마다 자신의 피부를 뜯어내는 버릇

② 주사 : 술만 먹으면 다른 사람에게 나쁜 말을 하는 술버릇

③ 편식 : 식사를 할 때 특정 음식만 골라 먹는 버릇

④ 몸 떨기 : 정서적으로 불안할 때 특정 부위나 몸을 떠는 버릇

⑤ 걱정 : 사소한 일에도 쉽게 걱정을 하는 버릇

⑥ 일상 생활 : 문단속을 잘 하지 않고 외출하는 버릇

⑦ 식사 : 식사를 할 때 소리를 내면서 먹는 버릇

습관 버릇 차이

4. 결론 and Q&A

습관 버릇 차이와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의미는 비슷하나 옛 부터 이 두 단어를 관습적으로 다르게 사용해왔습니다. 저희도 유의해서 사용해야 하겠습니다.

습관 버릇 차이와 관련하여 자주하는 질문과 요점을 아래 살펴보겠습니다.

1) 습관 버릇 차이가 정확히 무엇인가요?

습관은 한자어, 버릇은 순수 한글로 구성되며 의미는 거의 비슷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문화적으로 습관은 긍정적인 의미, 버릇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 왔습니다.

습관과 버릇은 둘 다 어려서부터 학습되거나 반복해서 자동화된 행동을 의미하는데, 버릇은 예의와 관련지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습관 버릇 차이가 없다면 똑같이 써도 되나요?

언어라는 것은 사람들이 서로 약속한 의사소통 수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의미가 동일하다고 해서 완전히 똑같이 사용하기에는 그동안 우리나라의 문화가 많이 스며들었습니다.

그래서 되도록 ‘버릇’ 단어는 부정적인 어감이 느껴질 수 있으니 ‘습관’ 단어를 더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습관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파트인 목표 달성에 있어 습관이 중요한 이유, 습관 형성과 관련된 실험인 손다이크 고양이 실험 글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 Be the Titan 타이탄 브레인

압축 로고

참고할만한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