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 문답법 – 당신의 편견을 깨뜨려줄 질문법

소크라테스 문답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인지행동치료에서는 자신도 모르게 부정적이고 오류에 가까운 생각을 할 때 합리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기 위해서 소크라테스 문답법(길잡이식 문답법)을 사용합니다. 소크라테스는 아테네의 철학자였으며, “네 자신을 알라”로 유명한 사람입니다. 그는 제자들과 사람들에게 비판적인 사고로 질문하고 답변하는 방식으로 생각을 깨뜨리곤 하였습니다.

쉬운 목차

1. 소크라테스 대화법

소크라테스 대화법은 아테네의 철학자였던 소크라테스가 상대방의 생각과 관점을 스스로 깨닫게 하기 위한 대화 방식입니다.

1) 소크라테스 (Socrates)

소크라테스기원전 470~399년에 활동했던 고대 그리스 아테네의 철학자입니다. 소크라테스가 ‘네 자신을 알라’고 말한 것으로 유명한데, 한국에서도 유명한 말이라서 사람들이 많이 인용하는 문구입니다.

‘네 자신을 알라’ (Gnothi seauton) 라는 말은 사실 그리스의 델포이 아폴로 신전에 새겨진 격언입니다. 소크라테스는 자기 인식과 성찰을 중요시하였기 때문에 이 격언을 강조하고 중요시 하였습니다.

소크라테스는 서양 철학에서 기초를 다진 인물 중 한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는 직접적으로 남긴 책이 없었기 때문에 대부분 제자 플라톤에 의해 그의 사상과 대화 내용이 알려졌습니다.

2) 소크라테스 대화법이란?

소크라테스 대화법이란 소크라테스가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 끊임없이 질문을 하는 과정에서 통찰을 얻는 방법입니다.

소크라테스는 그의 대화법을 통해 상대방의 생각을 드러내고 그 생각의 논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게 하였습니다. 이 접근을 통해서 스스로의 믿음, 진리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현재 인지행동치료에서 사용하는 소크라테스 문답법은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어진 방식입니다.

3) 소크라테스 대화 사례

소크라테스 대화 사례를 직접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에는 모든 사람들과의 논쟁에서 이길 수 있다고 말하는 소피스트 에우튀데모스에게 질문을 통해 편견을 꼬집는 소크라테스의 대화 사례 입니다.

– 소크라테스 : “자네는 민중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에우튀데모스 : “시민 가운데 빈민층이라고 생각해요”
– 소크라테스 : “그러면 자네는 빈민층도 알겠구먼?”
– 에우튀데모스 : “왜 아니겠습니까?”
– 소크라테스 : “그러면 자네는 부유층도 알겠구먼?”
– 에우튀데모스 : “네. 압니다. 빈민층 못지않게 말입니다”
– 소크라테스 : “자네는 어떤 사람들을 빈민층이라고 부르고, 어떤 사람들을 부유층이라고 부르는가?”
– 에우튀데모스 : “생각건대 빈민층이란 생필품을 구매할 만큼 충분히 소유하지 못한 사람들이고, 부유층이란 충분하고도 남을 만큼 소유한 사람들입니다”
– 소크라테스 : “자네는 아주 적게 소유한 사람 중 더러는 그것으로 만족할 뿐더러 저축까지 하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그보다 많은 재산도 충분하지 못하다는 것을 보지 못했는가?

소크라테스 대화법

2. 인지오류 12가지 알아보기

인지행동치료에서 소크라테스 문답법을 적용하는 이유는 자신도 모르게 인지오류를 범한다는 것을 깨닫고 수많은 관점이 있을 수 있다는 심리적 유연성을 기르기 위함입니다.

인지오류 12가지를 알아보고 소크라테스 문답법을 통해 자신의 과도한 생각을 바로 잡도록 노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과대평가 과소평가

과대평가 과소평가는 내게 일어난 일 중에서 좋은 일은 축소하고 나쁜 일은 최대로 키우는 생각입니다.

2) 재앙화 사고

재앙화 사고는 자신의 미래가 어떻게든 최악으로 일어날 거라고 믿는 생각입니다.

3) 흑백논리 (이분법적 사고)

흑백논리는 무조건 이거 아니면 저것이 맞다는 생각으로, 중간이 없고 두 가지 범주만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4) 긍정적 측면의 평가 절하

긍정적 측면의 평가 절하는 긍정적인 측면을 바라보지 않고 그저 부정적인 면에만 집중하는 생각을 가지는 것입니다.

5) 명명하기 (딱지 붙이기)

명명하기는 자신이나 타인에게 어떤 이름을 붙이고 다른 이유를 고려하지 않은 채 그 이름으로만 판단하는 생각입니다.

6) 감정적 추론

감정적 추론은 순간적으로 느끼는 기분, 감정에 따라서만 판단하는 생각입니다.

7) 정신적 여과

정신적 여과는 자신의 믿음에 부합하는 정보만 받아들이는 것으로, 작은 세세한 것에만 과도하게 관심을 가지는 생각입니다.

8) 독심술

독심술은 타인의 표정이나 몸짓을 보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알 수 있다고 믿는 생각입니다.

9) 지나친 일반화

지나친 일반화는 단순히 벌어진 한 사건을 일반화해서 그것이 진리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10) 자기 탓

자기 탓은 합리적인 이유를 고려하지 않고 그저 자신에게 잘못이 있다고 하는 생각입니다.

11) 터널 시야

터널 시야는 경직되어 한 생각에만 집중하는 인지오류 입니다.

12) 당위 진술

당위 진술은 반드시 이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인지오류

3. 소크라테스 문답법 살펴보기

소크라테스 문답법길잡이식 발견(Guided discovery)으로 불리며, 인지행동치료에서 소크라테스 대화법과 비슷한 방식으로 대상자의 역기능적인 사고를 변화시키기 위한 방법입니다.

인지행동치료에서 소크라테스 문답법을 사용할 때 주로 자동적 사고에 대해서 여러가지 질문을 하며, 대상자와 함께 대안적인 생각은 무엇인지, 자동적 사고 관점이 합리적인지 살펴봅니다.

1) (자동적 사고 or 생각)이 확실한가? 그것을 100% 확신하는가?

그 의미가 맞는지 물어보는 것은 대상자가 자신도 모르게 부정적인 생각을 떠올릴 때 자신도 모르게 스스로 비합리적인 생각을 했다는 것을 깨닫게 하는 소크라테스 문답법입니다.

뇌과학적으로 인간은 정보를 수집할 때 자신에게 가장 익숙하고 가까운 정보를 수집합니다. 그래서 어떤 상황에서 반응하고 해석하는 상황 역시 자신만의 관점으로 정보를 수집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예시)
사건 : 내담자 A가 아는 선배에게 인사를 했는데 대답하지 않고 지나가버린 상황
내담자 A : “그 자식이 나를 무시한 게 틀림없어요”
치료자 : “당신을 무시했다는 것이 확실합니까? 그것을 100% 확신하나요?”

내담자 A : “100%는 아니고… 다른 일이 있어서 못 들었나?”

2) (자동적 사고 or 생각)이 일어날 수 있는 현실적인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가?

평소에 불안감이 많거나 재앙화 사고(미래에 최악의 상황이 벌어질 거라는 생각)를 자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현실적인 가능성을 따져보게 하는 소크라테스 문답법입니다.

보통 재앙화 사고를 자주 하는 사람들은 사실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자신에게 그런 일이 벌어질 거라는 가능성을 100%에 가깝게 설정하는 사람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예시)
사건 : 내담자 A가 비행기를 타려고 하는 상황
내담자 A : 비행기가 추락하면 어떡하지? 큰일났다…
치료자 : 비행기가 추락할 수 있는 가능성이 몇% 정도 될 거라고 생각하세요?

내담자 A : 음… 50%?
치료자 : 비행기가 추락할 확률이 120만분의 1이라는 건 아십니까?
내담자 A : 그것 밖에 안 되요?

3) (자동적 사고 or 생각)이 맞다는 증거, 틀리다는 증거는 무엇인가?

인간은 어렸을 때부터 스키마라고 불리는 자신과 타인, 세상에 대한 자신만의 믿음이 있으며, 그 믿음에 따라 관점이 생기면서 여러가지 생각을 만들어 냅니다.

하지만 그 생각은 말 그대로 그 사람의 믿음을 토대로 생긴 생각이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으며, 과도할 경우 인지오류에 가까울 때가 많습니다. 그 생각이 합리적인지 증거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시)
사건 : 내담자 A가 아는 선배에게 인사를 했는데 대답하지 않고 지나가버린 상황
내담자 A : “그 선배는 그냥 나를 무시한 거라구요”
치료자 : “선배가 나를 무시했다는 생각이 맞다는 증거와 틀리다는 증거를 찾아볼까요?”

내담자 A : “선배가 나를 무시한게 맞다는 증거는 ①내 인사를 받아주지 않았다 ②표정이 좋지 않았다 ③ 평소에 나한테 무표정한 얼굴로 대했다 정도가 있겠네요”
내담자 A : “선배가 나를 무시한게 틀리다는 증거는 ①평소에 나와 잘 지냈다 ②나를 챙겨준 적이 많았다 ③내 인사를 보지 못했다 가 있을 것 같아요”

4) (자동적 사고 or 생각) 외에 다른 관점에서 해 볼 수 있는 생각은 무엇들이 있는가?

사람들은 자신만의 생각이 옳다고 느끼며 이분법적 사고의 인지 오류에 빠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세상에 단 하나의 생각이 옳다고 하는 상황은 거의 없습니다.

자신이 떠올린 생각 외에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여러 가지 생각이나 이유를 찾아볼 수 있는 소크라테스 문답법입니다.

예시)
사건 : 내담자 A가 아는 선배에게 인사를 했는데 대답하지 않고 지나가버린 상황
치료자 : “선배가 무시했다는 생각 말고 다른 이유나 다른 생각들을 찾아볼 수 있을까요?”

내담자 A : “음…①급한 일이 있어서 내 인사를 보지 못했다 ②다른 생각에 빠져 있어서 나를 못봤다 ③이어폰을 착용하고 노래를 듣고 있었다 정도가 있을 것 같아요”

5) (자동적 사고 or 생각)이 사실이라고 가정하면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은 무엇인가?

인간이 하는 생각은 사실이 아니라 걱정일 수 있으며, 소크라테스 문답법을 통해서 현실적으로 별 일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시킬 수 있습니다.

예시)
사건 : 내담자 A가 아는 선배에게 인사를 했는데 대답하지 않고 지나가버린 상황
치료자 : “선배가 무시했다는 생각이 사실이라면 벌어질 수 있는 최악의 일이 뭘까요?”
내담자 A : “저랑 싸우는 거? 하지만 다시 화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치료자 : “그럼 별 일이 아닐 수도 있겠네요?”
내담자 A : “그렇죠… 오해가 있으면 풀면 되니까…”

6) (자동적 사고 or 생각) 때문에 힘들어 하는 가장 친한 친구에게 어떻게 조언할 것인가?

자신이 한 생각 때문에 고민이 되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고 있을 때 친한 친구가 똑같은 상황이라고 가정하고 조언을 해주도록 한다면, 자신의 생각을 제3자 입장에서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예시)
사건 : 내담자 A가 아는 선배에게 인사를 했는데 대답하지 않고 지나가버린 상황
치료자 : “선배가 무시받았다고 생각하는 상황을 친구가 똑같이 경험하고 있다면 뭐라고 조언해줄 건가요?”

내담자 A : “음.. 별일 아니야. 평소에 그 선배랑 친하게 지냈다면 오해가 있거나 너의 인사를 못 봤을 가능성이 높아. 나중에 만나서 오해를 풀어봐 라고 조언해줄 것 같아요”

7) (자동적 사고 or 생각)의 진짜 의미는 무엇인가?

자신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떠올린 생각들의 진짜 의미를 찾다보면 무의식에 있는 진짜 믿음을 찾아낼 수 있는 소크라테스 문답법입니다.

예시)
사건 : 내담자 A가 아는 선배에게 인사를 했는데 대답하지 않고 지나가버린 상황
치료자 : “선배가 나를 무시했다는 생각을 했는데, 그 생각의 진짜 의미가 무엇일까요? 나를 무시했다면 나는 어떤 사람이 되나요?”

내담자 A : “어렸을 때부터 사람들과 사이가 안 좋아서 걱정이 많았어요. 나는 역시 사람들과 못 어울리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있는 것 같아요”

8) (자동적 사고 or 생각)을 믿으면 내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그 생각을 바꾸면 어떤 영향을 받는가?

자신도 모르게 떠올린 생각(자동적 사고)을 믿는 것에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 생각을 바꾸면 어떤 이점이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소크라테스 문답법입니다.

예시)
사건 : 내담자 A가 아는 선배에게 인사를 했는데 대답하지 않고 지나가버린 상황
치료자 : “선배가 나를 무시했다는 생각을 믿는 것이 나에게 도움이 되나요? 다른 생각을 하는 것이 더 좋을까요”

내담자 A : “사실 정확하지도 않은데 그런 생각을 믿으면 불안해지기만 해요. 못 들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훨씬 마음이 편하고 현실적일 것 같아요”

소크라테스 문답법

3. 결론 and Q&A

소크라테스 문답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크라테스 문답법은 인지행동치료에서 중요하게 사용하는 기술로, 자신만의 관점에서 벗어나 편견을 버리고 다른 생각이나 이유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합니다.

혼자서 기록을 하면서 연습할 수 있다면 가장 좋지만 만약 어렵다고 느껴질 경우 인지행동치료 전문가에게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자주하는 질문과 요점을 파악해보겠습니다.

1) 소크라테스 문답법이 무엇인가요?

소크라테스 문답법은 인지행동치료에서 내담자의 생각을 현실적이고 합리적으로 따져볼 수 있게 하는 기술입니다.

2) 소크라테스 문답법을 해도 생각이 잘 바뀌지 않아요!

사람들마다 자신만의 강력한 믿음이 있기 때문에 몇 번 소크라테스 문답법을 한다고 생각이 바로 바뀌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자신을 힘들게 만드는 생각을 계속 하는데 바뀌지 않는다면 인지행동치료 전문가를 찾아보세요!

이 글에서 인지오류를 언급했지만 더 자세하게 알고 싶거나 자신도 모르게 부정적인 생각은 어떤 원리로 생기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글 링크를 참고해 보세요!

► 정보 출처 및 참고자료 사항

[책] 인지행동치료 이론과 실제 (길잡이식 발견 파트) – 쥬디스 벡 (Judith S. Beck) / 하나출판사
[책] 사회불안증의 인지행동치료 – Debra A.Hope, Richard G.Heimberg, Cynthia L.Turk / 시그마프레스 출판
[강의] 메타 스테이션 연구소 강의 프로그램 내용(인지오류 파트) – 최영희 박사 & 최상유
[책] 소크라테스 회상록 / 저자 : 크세노폰, 출판 : 도서출판숲


– Be the Titan 타이탄 브레인

압축 로고

참고할만한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