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터 프랭클 명언 희망이 없는 이유 3가지

우리는 살다보면 쉽게 희망이 사라지거나 삶의 방향을 잃어버릴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우리는 원하지 않는 것(자극적인 미디어나 무기력한 생활 등)에 집중을 하게 됩니다. 그런 나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들과 함께 분노하면서 하루를 망치거나 불안하고 우울해지면서 무기력해 지기도 합니다. 그럴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죽음의 수용소에서책을 쓴 빅터 프랭클은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그와 관련된 빅터 프랭클 명언도 함께 살펴봅시다.

1. 희망의 사전적 의미

우리가 희망이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유를 찾아보기 전에 희망의 의미를 먼저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희망의 사전적 의미 :
어떤 일을 이루거나 하기를 바람 혹은 앞으로 잘될 수 있는 가능성

2. 희망이 없는 죽음의 수용소

희망이 없는 죽음의 수용소 이미지

우리에게 희망이 없는 이유는 주로 삶의 방향을 잃었을 때가 많습니다. 희망은 여러 상황에서 잃어버릴 수 있는데, 아우슈비츠 수용소가 특히 인간에게 대표적으로 희망을 빼앗았던 곳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우슈비츠 비르케나우(Auschwitz Birkenau) 라는 죽음의 수용소는 1940년대 제2차세계대전 당시 독일의 제3제국 최대 규모의 강제 수용소 입니다. 그곳에서 독일인들이 유대인들을 대량 학살하고, 수용자들은 이곳에서 체계적으로 굶주림과 고문을 당하였다고 합니다. 이는 20세기에 인간이 인간에게 저지른 가장 잔인한 역사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인간이 희망을 잃을 수 있는 대표적인 장소입니다.

그 곳에서는 가족과도 헤어져야 하고 서로 생사도 알 수 없습니다. 모든 자유가 빼앗기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죠. 그런 곳에서 희망을 가지는 것 자체가 사실 불가능한 곳입니다. 그런데 그런 곳에서도 희망을 가질 수 있다고 말한 인물이 있습니다. 그는 바로 「죽음의 수용소에서」의 저자, 빅터 프랭클 입니다. 여기서 빅터 프랭클 명언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3. 죽음의 수용소에서 살아남은 빅터 프랭클

빅터 프랭클은 오스트리아 출생으로 1900년대에 활동한 신경학자이자 심리학자 입니다. 그는 죽음의 수용소라고 불리는 아우슈비츠 수용소에 간 후 사람들이 희망이 없는 이유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그는 가족의 생사도 모르게 될 뿐더러 가족 다음으로 중요하게 여겼던 자신의 연구물, 관련 서적들을 빼앗기게 됩니다.

사실 이런 상황에서 희망을 가지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어떻게 그는 죽음의 수용소에서 살아남고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었을까요? 어떻게 이런 곳에서 빅터 프랭클 명언이 나올 수 있었을까요?

빅터 프랭클이 죽음의 수용소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는 살아서 원고를 다시 써서 책으로 출판하는 목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내와 가족을 다시 만날 수 있기를 간절하게 원했습니다. 이러한 목표들이 그를 살아남게 했습니다. 살아야 하는 이유가 모진 시련을 어떻게 해서든 견디게 한 것이죠. 그는 의미 치료, 즉 인간은 자신의 미래에 대한 관점으로 좌우된다는 그의 핵심 사상이자 심리 치료 기법이 삶의 방향을 잃었을 때 좋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빅터 프랭클은 수용소의 사람들이 희망이 없는 이유를 이렇게 이야기 하였습니다. 빅터 프랭클 명언 중 하나입니다.

“고통에서 의미를 찾지못하거나 앞으로 나아갈 희망이 없던 그들에게 행복은 불가능했다. 목적이 없는 현재는 감옥이 됐다. 목적이 없는 삶은 과거의 생각이나 자살충동, 그 밖에 다른 심각한 문제들에 갇혀있는 삶이다. 살아야 할 ‘이유’가 없었기 때문에 남아있는 생명은 모조리 순간의 고통에서 벗어나는데 사용됐다“


4. 희망을 찾으려면?

희망을 찾으려면? 이미지

「퓨처 셀프」 라는 책에서 희망에 대해 심도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여기서도 빅터 프랭클 명언과 그의 태도, 희망에 대한 의미를 다루는데요. 사람들에게 이런 질문을 하기도 합니다.

졸업장을 받을 수 없다면, 왜 학교에 가고 수업을 듣겠는가?
자격증이 필요 없다면, 왜 열심히 노력하며 도전하겠는가?
인간관계를 쌓을 필요가 없다면, 왜 다른 사람과 감정적 교류를 하겠는가?

우리는 여기서 삶의 방향을 찾으려면 희망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퓨처 셀프」 책에서는 희망을 가지기 위해서 2가지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희망이 없는 이유 2가지를 찾을 수 있겠습니다.

A.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목적, 목표가 없을 때
B.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투지가 없을 때


희망이 없는 이유와 관련해서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의미심리학 분야의 저명한 심리학자 로이 바우마이스터 (Roy Baumeister)와 캐슬린 보스(Kathleen Vohs)는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목적, 목표가 없을 때 왜 희망이 없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현재 사건은 미래의 결과와 연결되어 있을 때 의미가 생긴다”라고 말한다. 인간의 행동이나 경험이 미래의 결과와 아무런 연결성이 없으면 그 의미를 잃고 만다. 미래와 연결되지 않는다면 현재는 아무 의미가 없다. 당신이 지금 어떤 결정을 선택할지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미래다”


한편 임상심리학자 찰스 스나이더 (Charles Snyder)는 희망에 대해서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원대한 희망을 지닌 사람은 목표에 도달하는 다양한 길을 찾으며 새로운 방법을 기꺼이 시도한다. 반면에 작은 희망을 지닌 사람은 한 가지 방법만 고집하며 난관에 봉착했을 때 다른 길을 찾으려 하지 않는다”
 “원대한 희망을 지닌 사람은 구체적인 결과를 만들기 위해 100% 전념한다. 그들은 흔들림 없이 목표를 확고하게 유지하지만,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이나 방법은 매우 유연하게 조정한다”


또한 찰스 스나이더는 투지와 관련해서 필요한 점을 이야기 합니다.

“투지가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실패와 난관을 극복하며 목표를 고수해야 한다. 목표를 자주 바꾸는 사람은 꼭 필요한 투지를 기르지 못한다. 투지를 자라게 하려면 전념하는 장기 목표가 구체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중요한 목표를 달성할 방법 또는 시스템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해야 한다. 기존의 사고 및 행동방식에 빠져 있어서는 안 된다. 당신이 가고자 하는 곳에 도달하는 더 낫고 새로운 방법을, 인내심을 가지고 끈기 있게 찾고, 그것을 활용해야 한다”

5. 빅터 프랭클 명언

빅터 프랭클 명언 이미지

빅터 프랭클이 죽음의 수용서에서 어떻게 희망이 없는 이유를 탐구했고 결론을 내렸는지 살펴봅시다. 우리는 빅터 프랭클 명언들을 통해서 삶의 대한 태도에 대한 깨달음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희망이 없는 이유에 대해서도 깨달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인간은 마음이 어디에 있는지를 알고 있어도 마음을 어떻게 다룰지 모른다.”
(While they were able to acknowledge the location of their heart, they had no knowledge of how to handle it)

“인간의 마지막 자유는 어떤 환경 안에서든지 자신의 태도를 선택하는 자유다.”
(The last of the human freedoms is to choose one’s attitude in any given set of circumstances.)

“사람은 무엇을 가지고 있는가보다는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의해 정의된다.”
(What is to give light must endure burning)

“희망은 어떤 상황에서든지 우리에게 삶의 의미를 부여합니다.”
(Hope is the only thing that makes life meaningful, regardless of the circumstances)

“목표가 있다면 고통은 참을 가치가 있습니다.”
(Suffering ceases to be suffering when it has meaning)

“삶은 항상 불완전하며, 그 불완전함 속에서도 의미를 찾아야 합니다.”
(Life is never made unbearable by circumstances, but only by lack of meaning and purpose)

“내면 성장은 외부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어려움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Ultimately, man should not ask what the meaning of his life is, but rather he must recognize that it is he who is asked)

빅터 프랭클의 명언들에서 저는 이렇게 결론 내렸습니다.
명확한 목표, 목적을 정하면 어떤 환경이라도 자신의 태도를 바꾸어 삶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빅터 프랭클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삶의 철학, 로고테라피에 대해서 더 궁금하신 분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 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죽음의 수용소에서 1부 / 죽음의 수용소에서 2부

6. 결론

위 글을 통해 희망이 없는 이유, 희망을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와 목적이 필요한 점, 그와 관련해서 빅터 프랭클 명언 및 기타 인사들의 좋은 말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죽음의 수용소에서 버티고 희망을 만들어낸 빅터 프랭클, 그 외 의미 심리학 및 임상 심리학자들의 이야기를 보았는데요.
희망을 가지기 위해서 필요한 점 2가지를 결론지어보겠습니다.

1)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목적과 목표
2) 변하지 않는 장기목표

독자 여러분. 혹시 우울하거나 삶이 비관적으로 느껴지고 갈 길을 잃어버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너무 무기력한 감정 속에서 버티기보다는 위 2가지를 찾아서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찾아 새로운 인생을 찾으시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또 다른 도움이 되는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 당신도 타이탄이 될 수 있습니다. 타이탄 브레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