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르트 레빈의 행동법칙 B=f(P E) – 네 의지가 문제야 Vs 그건 아니야

레빈의 행동법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인간은 삶을 살아가다보면 단순히 개인의 문제로 치부되는 상황이 많습니다. 하지만 레빈은 그 관점에 회의적이었습니다. 그의 행동법칙 B=f(P,E)를 알아보겠습니다.

레빈의 행동법칙 B=f(P E)

쿠르트 레빈 Kurt Zadek Lewin은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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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생 : 1890년 폴란드의 작은 마을 모길노 Mogilno (당시 독일 영토)에서 유대인 중산층 집안에서 태어남. 1947년 사망
– 가족 : 4남매
– 학업 : 1909년에 프라이부르크 대학교에서 의예과 입학했다가 뮌헨 대학교 생물학으로 전과 → 박사과정
– 활동 : 베를린대학교에서 현상학자 카를 슈툼프 Carl Stumpf의 지도로 심리학에 대한 공식적인 훈련을 받음. 1933년에는 독일의 나치즘에 회의를 느끼며 미국에 이동하여 정착함. 이후 코넬대학교, 아이오와대학교, MIT 등에서 연구 및 강의를 함
– 학문적 경력 : 레빈의 이론은 게슈탈트 심리학 발전에 관여함. 본인의 장이론 Field Theory집단 역학 Group Dynamics에 대한 연구로 유명해짐

레빈의 작업 및 연구결과는 그의 시대를 넘어 현재 사회 심리학, 조직 행동학, 리더십 이론 등의 많은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적용되고 있습니다.

쿠르트 레빈 장이론 Field Theory

레빈의 장이론

장 이론 Field Theory은 기존의 심리학에서 이야기하는 개인 과거 경험, 조건형성에 의해 성격이 만들어지는 것과 다르게 개인의 환경을 중요하게 다룹니다.

◎ 장 Life Space : 레빈의 이론에서 중요한 장 개념입니다. ‘장’은 개인의 심리적인 환경을 이야기 하는데, 이 환경은 개인의 내부 상태 + 외부 세계의 모든 요소를 의미합니다.
✔︎ 개인 내부 상태 : 감정, 욕구, 경험
✔︎ 외부 세계 : 사회적 관계, 문화적 규범, 물리적 환경

◎ 행동 결정요인 : 인간의 행동은 심리적 장 내에서 생기는 다양한 힘에 의해 결정된다고 이야기 합니다. 이 힘들은 긍정적인 행동 혹은 부정적인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데, 이 힘들의 상호작용이 행동을 결정합니다.

◎ B=f(P E) : 레빈은 행동을 공식으로 설명했습니다. B는 행동(Behavior), P는 개인(Person), E는 환경(Environment)을 의미합니다. 즉 행동이 개인의 특성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한 소년은 어렸을 때 부모님의 불안정한 가정으로 인정받고 싶다는 욕구, 불안한 감정으로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학교에서는 보수적이고 강압적인 분위기 였습니다.
친구들은 소심한 소년을 배려해주기 보다는 놀리고 오히려 괴롭혔습니다. 이 소년은 가정에서도, 학교에서도 인정받지 못하는 자신이 한심하다고 생각하면서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행동을 해줍니다.
여기서 불안정한 가정 환경, 보수적인 학교, 거친 친구들은 외부세계, 인정받고 싶다는 욕구와 불안한 감정, 소심한 성격은 개인 내부 상태, 모든 사람들에게 맞추는 행동은 이 소년의 내부 상태+외부 세계에서 나타난 상호작용입니다.

레빈의 행동법칙 B=f(P E)

B=f(P E) (B : 행동, f : 함수, P : 사람, E : 환경)
행동(Behavior)은 사람(Person)과 그들을 둘러싼 환경(Environment)간의 함수 관계

레빈은 장 이론에서 특히 강조하는 것은 기존의 심리 접근과 다르게 행동의 원인을 환경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네 의지가 부족해서 그래”

이 말에 전적으로 동의하십니까? 단순히 인간이 개인의 성격과 의지로만 삶을 극복할 수 있을까요? 쿠르트 레빈은 그에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환경을 강조합니다.

◎ 행동 (Behavior) : 개인이 외부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방식
– 행동은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 외부에서 보이는 행위 뿐만 아니라 내적인 생각이나 감정, 태도도 포함됨

◎ 개인 (Person) : 의식적으로 행동하는 자아
– 내적 요소 : 개인의 성격, 동기, 내적 욕구, 감정, 믿음, 경험 등 내적 요소들을 포함. 이 항목들은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거나 예측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
– 개인적 특성 : 개인의 심리적 특성은 행동과 반응을 형성함

◎ 환경(Environment) :
– 외적 요소 : 환경은 개인을 둘러싼 외부 세계를 의미. 물리적 공간(집, 직장, 학교), 사회적 요소(가족, 친구, 동료),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요소 등을 모두 포함
– 환경적인 영향 : 개인의 행동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가족의 지지나 직장 분위기, 사회적 규범, 경제적 상황 등은 개인의 결정이나 태도,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레빈의 법칙 환경조건

레빈이 강조한 환경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환경의 정의 : 환경은 단순히 물리적인 공간 뿐만 아니라 개인을 둘러싼 모든 외부요소를 포함하고, 사회적﹒문화적﹒경제적﹒심리적인 요소를 모두 포함한 것입니다.

환경적 요소의 다양성
– 사회적 환경 : 집단 내 역학, 지도자의 리더쉽, 조직의 문화 등이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 문화적 환경 : 사회의 문화적 가치나 믿음이 개인의 생각과 행동, 태도를 형성합니다.
– 물리적 환경 : 가정 거주 지역, 학교 환경, 작업 공간 등의 물리적 환경도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환경조건 응용
– 조직 행동 : 조직 내 개인의 행동은 조직 문화, 주변 팀원들과의 상호작용, 작업 환경의 영향을 받습니다.
– 교육심리학 : 학생들의 학습 행동은 가정 환경, 교사나 친구의 태도, 학교 환경 등의 영향을 받습니다.
– 사회심리학 : 개인의 사회적 태도와 행동은 사회적﹒문화적 맥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프라이밍 효과 Priming Effect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인간은 단순히 이전 자극에 의해 다음 행동의 큰 영향을 받는 존재입니다. 이 프라이밍 효과에 대한 개념만 봐도 환경의 큰 영향력을 알 수 있습니다.

장이론 예시

장 이론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 조직 내 관리 – 회사 조직에서 새로운 패턴이나 기술을 적용할 때 직원들의 거부감이 강한 상황
장이론 적용 : 직원들의 저항은 개인적인 선호도나 두려움 때문만이 아닌, 조직 내 환경 (회사 문화, 동료들의 반응, 과거의 경험 등) 요소의 영향도 있음을 고려할 수 있음

◎ 교육 & 학습 – 학교에서 한 학생이 학습하는 것을 어려워 함
장이론 적용 : 학생의 학습 패턴, 능력의 문제 뿐만 아니라 학교 교실 환경, 부모님과의 관계, 교사나 친구들과의 관계 등의 환경적 요소의 영향이 있음을 고려할 수 있음

◎ 사회적 태도 & 행동 – 사회적 이슈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이 서로 다름
장이론 적용 : 개인의 사회적 태도 & 행동은 가치관이나 신념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생각, 사회적 규범, 부모님의 생각 방식 등의 환경적 요소와의 상호작용으로 이해될 수 있음

◎ 팀워크 – 조직의 팀 내 협업이 원할하지 않음
장이론 적용 : 팀 내 갈등이나 협업이 잘 안되는 이유는 단순히 개인의 문제와 능력을 떠나서 팀의 조직 문화, 리더십, 팀 구조 등의 환경적 요인의 영향이 있음을 고려할 수 있음

◎ 소비자 구매 행동 –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 다양함
장이론 적용 :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은 개인 취향이나 가치관, 경제적 상태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 트렌드, 광고 등의 외부 요인과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받는 것을 고려할 수 있음

레빈의 행동법칙

결론

쿠르트 레빈의 장이론과 행동법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은 한 문제가 생겼을 때 단순히 개인의 상황만을 중점적으로 보기보다는 그 개인을 둘러싼 환경을 중요하게 탐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문제가 생겼을 경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개인에게만 요구할 것이 아니라 환경 시스템을 고려해야 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학습하는 과정에서 부모님, 선생님들이 특히 조심해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 Be the Titan 타이탄 브레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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