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 전문가용 4부 – 처벌적인 부모 모드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에서 처벌적인 부모 모드를 어떻게 다루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처벌적인 부모 모드는 스키마 모드에서 없애야 할 적폐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1.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 – 처벌적인 부모 모드

처벌적인 부모는 아동기 시절의 환자를 평가절하하고 거절했던 부모나 타인을 환자가 동일시하고 내재화 한 것입니다.

처벌적인 부모는 패배시켜서 물리쳐야 합니다. 다른 모드와 달리 어떠한 목적으로든 쓸모가 없기 때문입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에서 치료자는 처벌적인 부모와 싸워야 하며, 환자는 점차 자신의 건강한 성인 모드 개념으로 치료자를 동일시하고 내재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대상자에게 건강한 성인 모드의 힘이 커지면 환자가 스스로 처벌적인 부모와 싸울 수 있습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

2. 치료적 관계

치료자는 그저 도덕적인 잣대를 요구하거나 처벌하는 형태의 부모 모드의 반대 모습(환자를 수용하고 용서해주는 태도)의 본보기를 보여주며, 처벌적인 부모가 잘못되었음을 입증합니다.

치료자는 비평하거나 비난하기보다는 환자가 감정과 욕구를 표현할 때 인정해주고, 뭔가를 잘못하더라도 용서해 줍니다. 환자는 실수 할 수도 있는 선량한 사람입니다.

치료자는 환자의 자신을 처벌하는 형태를 모드로 변화시키고, 초기 아동기에 만들어진 그 모드를 동일시하거나 내재화하는 과정을 무효화하도록 도와줍니다.

그 다음 치료자는 환자와 동맹을 맺고 처벌적인 부모에 대항합니다. 처벌적인 부모와 대항하기 위해 연합할 때 공감적 직면의 자세를 취합니다.

치료자는 처벌적인 목소리에 맞서 싸우도록 환자를 몰아붙이더라도 공감을 제공하면서 가혹하거나 처벌적인 느낌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3. 체험적 작업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에서 스키마 모드의 이름을 짓는 것이 중요하며, 심상을 통해 처벌적인 존재와 싸워야 합니다.

1) 처벌적인 부모모드의 이름 짓기

치료자는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 심상에서 환자가 처벌적인 부모 모드와 싸우도록 도와주는데, 그 모드가 실제로 어떤 존재인지 (부모 or 타인) 확인합니다.

처벌적인 부보 모드의 존재가 확인되면 이름(ex:처벌적인 아버지)을 지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한쪽 부모의 내재화된 목소리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한 이름으로 모드를 부르게 되면 처벌적인 부모의 목소리를 외현화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아닌 부모의 목소리로 인식하면 거리를 두며 맞설 수 있게 됩니다.

2) 환자와 처벌적인 존재의 구분

치료 초기에는 환자는 처벌적인 부모와 치료자 사이의 전투에서 관찰자입니다. 목표는 처벌적인 부모를 완전히 없애는 것입니다.

환자 자신을 처벌적인 존재로 그려내지 않도록 주의하고 부모와 동일시하게 하여 치료자의 공격이 환자 자신에게 하는 것이 아님을 느끼게 해야 합니다.

3) 처벌적인 모드와 맞서 싸우기

처벌적인 목소리가 부모로 명명하면 이후부터 치료자와 부모 사이의 논쟁으로 구분됩니다. 치료자는 환자의 성난 아이가 느껴왔던 것, 부모가 폭군이라 표현하지 못했던 것을 말합니다.

치료자는 처벌적인 부모 모드의 한계를 설정하고 그를 위반하면 그에 뒤따르는 결과를 부과하는 법, 처벌적인 부모에 대항해서 방어하기보다 맞서 싸우는 것을 환자가 배우게 합니다.

게슈탈트의 두 의자 기법을 이용하여 건강한 성인 모드, 처벌적인 부모 모드 사이의 대화를 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치료자가 상대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코치로서 기능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갈등을 치료자와 환자 사이에 놓지 않고 원래 속해 있는 환자 안에 놓게 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

4. 인지적 작업

1) 자연스러운 욕구와 감정 교육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에서 기본적으로 정상적인 인간의 욕구와 감정에 대해 환자를 교육하고, 그러한 욕구와 감정을 가지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님을 알게 합니다.

대부분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들은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잘못되었으며 그것을 표현할 때 처벌받아야 한다고 믿습니다.

2) 처벌하는 패턴의 단점 교육

치료자는 환자에게 처벌이 자기 개선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이 아니며, 실수 할 때 스스로를 용서하거나 이해하고 성장하는 것과 같은 더 건설적인 반응으로 자기 처벌을 대처하도록 가르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에서 처벌하는 모드의 인지적 작업 목표는 환자가 자신을 스스로 용서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잘못한 것은 정직하게 바라보고, 적절한 수준의 자책을 경험하며, 부정적인 영향을 받은 사람에게 배상을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앞으로 더 생산적인 행동방식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환자는 자신을 처벌하지 않으면서 자신이 범한 실수에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3) 역기능적인 가족 기능 교육

처벌적인 부모를 정복하는데 종종 일 년 이상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치료자는 부모가 그들을 학대한 이유는 환자들이 나쁜 아이라서 그런 것이 아니라 그들 부모가 문제가 있거나 가족체계가 역기능적이었음을 믿게 해야 합니다.

동시에 치료자와 환자는 왜 부모가 환자를 학대했는지 이해하는 과정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 그 예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모든 자녀를 학대함 (부모가 심리적인 문제를 가짐)
부모가 환자를 시기함 (부모가 낮은 자존감, 환자에게 위협감을 느낌).
부모가 환자를 이해하지 못함 (환자는 부모와 달랐던 것이지 나쁜 아이가 아님)

부모가 자신을 학대했던 이유를 환자가 이해하게 되면, 환자는 자신에 대한 부모의 대우와 자신의 자존감 사이의 정서적인 연결을 쉽게 차단할 수 있습니다.

환자는 부모를 비난하게 되면 심리적으로든 현실에서든 부모를 잃을 수 있습니다. 치료자가 대리 부모가 되어주면 환자가 실제 부모에게 더 이상 의존적이지 않고 부모에게 비난하거나 화를 낼 수 있게 합니다.

4) 대처 방법

일반적으로 경계성 성격장애 스키마 치료에서 환자가 가족과 같이 살지 않거나 거리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자가 극복하기 위한 스키마 모드를 가족이 계속 강화시킬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치료자가 처벌적인 부모와 싸울 수 있는 다른 방법은 환자의 긍정적인 특성을 발달시키는 것입니다. 과제를 통해 긍정적인 특성에 대한 자료, 자신의 부정적인 측면을 반박하는 실험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위 작업을 대처카드에 요약하여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4. 주의사항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 인지적 작업에서 반복은 매우 중요한 측면입니다. 환자는 처벌적인 부모에 대항하는 주장들을 여러 차례 듣고 또 들어야 합니다.

치료자와 환자가 부모의 좋은 특성을 인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끔 부모는 환자에게 드물지만 사랑이나 인정을 주기도 하는데, 환자에게 소중히 간직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치료자는 부모의 긍정적인 특성들이 부모의 학대적인 행동을 정당화 될 수는 없음을 강조해야 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

5. 행동적 작업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에서 환자들은 자신의 부모가 자신에게 대했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대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그들의 암묵적인 가설은 거의 모든 사람이 처벌적인 부모이거나 또는 처벌적인 부모가 되리라는 것입니다.

치료자는 이 가설을 검증할 실험을 만들어서 욕구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은 건강한 사람들로부터 항상 거절이나 보복을 유발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합니다.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자신의 배우자나 연인 혹은 친한 친구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달라고 요청하는 숙제를 내줄 수 있습니다.

치료자와 환자가 중요한 타인을 지혜롭게 선택하게 되면, 환자는 그러한 노력에 대해 치료자의 긍정적인 반응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위험성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에서 처벌하는 부모 모드를 다룰 때 여러가지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1) 처벌적인 부모의 반격

환자의 처벌적인 부모 모드가 환자를 처벌함으로써 반격을 할 수 있습니다. 상담 후 환자는 자해나 단식 같은 행동으로 자신을 처벌하기도 합니다.

치료자는 충동을 경험할 때 대체할 수 있는 대안적인 활동이나 대처카드, 명상 등으로 처벌적인 행동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불충분한 보호

치료자는 환자의 처벌적인 부모에 대한 공포를 과소평가하고 체험적 훈련을 하는 동안 충분한 보호를 제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처벌적인 부모는 보통 학대하는 부모이기 때문에 환자가 처벌적인 부모에 맞서 싸우려면 상당한 보호가 필요합니다.

치료자는 처벌적인 부모와 직면하고 심상에서 처벌적 부모의 대우에 한계를 설정하여 보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불충분한 치료자의 적극적인 역할

치료자는 처벌적인 부모와 싸울 때 적극적인 역할을 하지 못할 수 있는데, 너무 수동적이거나 너무 침착하게 이성적이고 충분히 공격적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치료자는 처벌적인 부모와 공격적으로 싸워야 합니다. 치료자는 처벌적인 부모에게 “당신이 틀렸어요”라고 말해야 합니다.

처벌적인 부모를 다루는 것은, 선의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공감을 못하는 사람을 다루는 것과 같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위와 같은 사람과는 같이 논의하지 않습니다. 그들에게 공감을 보여줄 것을 호소하지도 않습니다.

4) 직면하는 방법 교육하기

치료자는 처벌적인 부모와 싸울 때 환자 스스로 더 큰 책임감을 가지게 하면서 심상 회기에서 물러나야 합니다.

환자 혼자서 처벌적인 부모와 싸우는 법을 배우는 상황은 위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5) 불효의 느낌

환자가 처벌적인 부모를 비판할 때 불효의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치료자는 부모를 용서하는 것은 나중에 선택할 수 있지만 지금은 진실을 직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신시킵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 처벌적인 부모

7. 결론 and Q&A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에서 처벌적인 부모 모드를 다루는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자주하는 질문과 요점을 확인해보겠습니다.

1) 처벌하는 부모 모드는 무엇인가요?

환자의 처벌적인 형태는 스키마 모드 중 하나로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부분입니다.

처벌하는 부모 모드는 보통 환자들이 어려서부터 자신들을 학대한 부모가 내재화 된 것으로 볼 수 있고, 자신을 처벌하는 형태로 이어집니다.

건강한 어른 모드의 힘을 키워주면서 처벌하는 부모 모드는 없애도록 합니다.

2)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에서 처벌하는 부모가 중요한가요?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에서 처벌하는 부모 모드를 없애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보통 환자들의 자기 파괴적인 형태는 이 모드에서 온다고 봐야 합니다.

처벌하는 부모 모드의 힘이 약해지거나 사라져야만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의 자존감이 커지고 자해 행동을 멈출 것입니다.



– Be the Titan 타이탄 브레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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