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치료 활동 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지행동치료 활동 기법은 행동 활성화로 불리며, 특히 우울증 환자들에게 필수적으로 적용되는 기법입니다. 우울한 사람들은 뇌 활동이 감소하면서 무기력한 느낌을 가지게 되는데, 인지행동치료 활동을 통해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1. 인지행동치료 활동이란?
인지행동치료 활동이라고 불리는 행동 활성화(Behavioral Activation)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인지행동치료의 처음 치료 대상 : 우울증
정신과 의사이자 정신분석치료 전문가인 아론 벡 (Aaron Beck)은 1960년대에 정신분석치료의 근거 기반 치료의 형태를 위해 검토를 하는 중에 우울증 환자들이 공통된 신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론 벡은 사고나 신념(관점, 해석)의 변화로 자신의 감정이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인지치료를 만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우울증 환자들에게 인지적 측면에 초점을 맞춰 치료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후 아론 벡은 행동 역시 인간의 감정과 생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여 인지치료와 행동치료를 결합한 인지행동치료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우울증 환자들은 자신에 대한 능력, 가치가 낮게 보는 신념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었는데, 문제는 우울해지면서 활동 수준이 감소되고, 그에 따라 자신의 가치가 더 낮다는 생각을 하면서 악순환이 반복되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인지행동치료에서는 우울증을 가진 사람들에게 인지적 측면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인지행동치료 활동 기법을 중요시 하고 그에 따라 계획을 세우게 합니다.
2) 인지행동치료 활동 : 행동 활성화
행동 활성화(Behavioral Activation)란 우울한 사람들의 활동을 늘리고 긍정적인 경험을 증가시켜서 우울감을 감소시키는 기법입니다.
우울증을 가진 대상자들의 경우 활동이 정말 중요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을 가진 대상자들의 뇌를 PET Scan으로 촬영해보면 뇌기능이 저하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뇌기능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활동하지 않는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자신을 한심하게 바라보는 생각과 함께 우울한 감정이 더 심해지는 악순환이 생깁니다.
하지만 인지행동치료 활동 계획표에 따라 행동 활성화가 될 경우 우울하거나 부정적인 감정이 완화될 수 있으며, 뇌의 여러 영역이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 활동 기법(행동 활성화)를 알아보기 전에 행동 활성화와 함께 이루어지는 자동적 사고 평가 내용을 미리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인지행동치료 자동적 사고 글을 참고해 보세요!
2. 인지행동치료 활동 기법
인지행동치료 활동 기법(행동 활성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무활동 개념화하기
무활동(Inactivity)은 활동을 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하며, 특히 우울한 감정을 많이 가진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우울증 환자의 경우 무기력하고 아무것도 하기 싫어하는 상태가 됩니다. 인지행동치료에서는 우울증 환자가 활동에 대해 떠올릴 경우 역기능적인 자동적 사고가 생길 거라고 판단합니다.
활동을 해봤자 소용 없으며, 오히려 더 기분이 나빠지거나 망칠 거라는 자동적 사고로 인해 불안하고 우울한 감정을 경험하며, 그로 인해서 무활동 상태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무활동 개념화 예시)
– 상황 : 활동을 시작하는 것에 대해 생각한다.
– 자동적 사고 : ‘난 한심해서 어떤 활동을 해도 즐길 수 없어’
– 감정 : 불안, 우울(슬픔, 절망)
– 행동 : 무활동
2) 성취감 / 즐거움의 결여 개념화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음에도 역기능적인 자동적 사고로 활동에 대한 만족감과 즐거움이 낮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활동과 관련된 역기능적인 사고를 찾아내고 긍정적인 경험을 높일 수 있는 활동을 시도해야 합니다.
우울증 환자들의 활동을 늘리기 위해서 하루 일과를 검토하는 활동 차트를 이용하거나 활동 이후 성취감과 즐거움은 어느 정도인지 평가하는 활동 기록지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활동하기를 꺼려하는 대상자에게 활동을 방해하는 역기능적 사고를 찾아서 그 생각이 타당한지 검토해보고, 긍정적인 경험 가능성이 높은 활동에 대해 행동실험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대상자에게 역기능적 사고가 활동을 방해할 수 있는 점을 인지하게 하고, 행동 실험에서 대상자가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상황, 곤란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서 미리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 활동과 관련된 질문들
– 참여가 너무 적어 성취감이나 즐거움 혹은 두 가지 모두 느끼기 힘든 활동은? (일, 학교, 가족, 친구, 이웃, 자원봉사, 운동, 취미, 신체 활동, 집안일, 자연, 영성, 감각적, 지적, 문화적 추구 등과 관련이 있을 수 있음)
– 대상자가 성취감과 즐거움 사이의 균형을 잘 유지하고 있는가? (자신을 너무 심하게 몰아 붙여 즐거움을 못 느끼는 것은 아닌가? 큰 도전이 필요한 활동은 피해서 성취감이 없는 것은 아닌가?)
– 성취감과 즐거움을 느끼는 정도가 낮은 활동은 무엇인가? (침대에 누워 생각하는 것 같은 불쾌감을 주는 활동인가? 따라서 그 활동을 줄여야 하는가? 아니면 가치 있는 활동인데 우울한 생각 때문에 불쾌한 감정이 느껴지는가?)
3) 예측의 정확성을 평가하기 위한 활동 차트 활용
우울감이 심한 대상자의 경우 활동 계획이 도움되는 것에 대해서 회의적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 대상자가 미리 성취감과 즐거움의 정도를 예측해서 활동 차트에 기록하고, 다른 활동 차트에 실제로 경험하고 난 뒤의 느낌을 기록해서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 활동차트 비교 예시)
– 예측되는 활동에 대한 성취감/즐거움 평가 : 공부(10/5), 친구와 운동(6/7)
– 실제로 활동을 한 후의 성취감/즐거움 평가 : 공부(8/8), 친구와 운동(8/9)
3. 인지행동치료 활동지 다운로드
인지행동치료 활동지란 우울한 사람들의 활동을 늘리기 위해 활용 가능한 서식지로, 대표적으로 활동 차트와 활동 기록지가 있습니다.
1) 활동 차트
우리가 새로운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현재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를 먼저 체크해야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아래 활동 차트 서식지를 이용하여 하루에 일어나는 내 활동을 모두 기록할 수 있습니다.
활동 차트를 통해 24시간 내 일어나는 나의 모든 활동을 기록한 뒤에는 활동 기록지를 통해 내 활동에 대한 성취감과 즐거움을 평가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내 활동 중에서 성취감과 즐거움이 낮은 활동이 있을 경우, 성취감과 즐거움이 높은 활동으로 대체해서 계획할 수 있습니다.
2) 활동 기록지 (성취감/즐거움 평가)
활동 차트를 통해 나의 일상이나 모든 활동에 대해 기록을 하였다면, 내 활동이 내게 얼마나 성취감과 즐거움을 주는지 꼭 평가를 해 보세요.
여러 가지 활동의 즐거움과 성취감을 평가하여 행동 활성화를 시행할 때 많은 정보를 토대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즐거움과 성취감이 높은 활동일수록 대상자의 기분을 나아지게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정신과 병동에서 우울감이 심하여 아무 활동을 하지 않다가 운동을 계속 하면서 활력이 생긴 환자들을 많이 보았어요. 우리 인간은 활동하지 않으면 무기력한 느낌을 느끼는 존재라고 생각해요. 진화론적으로 우리 인간은 운동을 많이 할수록 불안감을 덜 느낀다는 이야기도 많으니까 여러가지 활동을 시도하길 추천드려요!
4. 결론 and Q&A
인지행동치료 활동(행동 활성화) 개념을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에 자주하는 질문과 요점을 파악해보겠습니다.
1) 인지행동치료 활동(행동 활성화)이 무엇을 의미하나요?
인지행동치료 활동이란 우울감, 무기력한 느낌이 심하여 활동이 저하된 대상자들에게 성취감과 즐거움을 주는 긍정적인 활동을 늘려서 기분이 나아지게 하는 기법입니다.
단순히 활동만 늘리는 행위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활동을 하는데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하는 자동적 사고(역기능적 사고)를 찾아서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인지행동치료 활동(행동 활성화)을 하는데 무엇이 중요한가요?
현재 자신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그에 대한 성취감 / 즐거움 정도의 평가가 필요합니다. 만약 점수가 낮은 활동을 하고 있다면 점수가 높은 활동으로 대체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행동 활성화를 위해서 본문에 첨부한 활동 차트, 활동 기록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파트인 CBT 인지행동치료 내용이 궁금하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하는 역기능적 사고를 찾게 만드는 인지행동치료 사고기록지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정보 출처 및 참고자료 사항
[책] 인지행동치료 이론과 실제 (6장 행동 활성화 파트) – 쥬디스 벡 (Judith S. Beck) / 하나출판사
[책] 인지행동치료 (6장 행동 기법 파트) – J.H. Wright, M.R. Basco, M.E. Thase / 학지사
[강의] 메타 스테이션 연구소 강의 프로그램 내용(우울증, 행동치료 파트) – 최영희 박사 & 최상유
– Be the Titan 타이탄 브레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