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 1부에서는 처음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와 만나 시작하는 단계로, 치료적 관계를 잘 쌓고 과거력을 탐색해야 합니다.
1. 치료적 관계 – 재양육 유대관계 촉진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의 경우 관계에서 버림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크고 상대의 반응에 아주 예민한 환자입니다. 그래서 치료적 관계가 무엇보다도 중요할 수 있습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의 특징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 경계성 인격장애 특징, 경계성 인격장애 진단 기준을 참고해보세요!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에서 특히 라포 쌓기를 잘 해야 하며, 내담자 자신의 욕구 및 치료자에 대한 감정을 편하게 말해보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자는 직접적이면서도 솔직하고 진실한 태도를 보여야 하며, 환자도 그런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1) 내담자가 원하는 치료자 특성 파악하기
이전에 받았던 치료 경험은 어땠는지 질문하고 경계성 인격장애 내담자가 원하는 치료자의 특성이 무엇인지를 질문할 수 있습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자는 환자의 말을 주의 깊게 경청해야 합니다. 또한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2) 띠뜻한 목소리 어조
치료자는 무서워하는 아이같은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에게 따뜻하고 동정어린 어조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를 통해 유대관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가 치료자와 대화할 때 자발적으로 반응하거나 정서적 반응을 나누는, 자기-공개를 공유하는 진실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3) 환자에 대한 관심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자는 환자가 말하는 모든 것을 듣고 싶어 하고 환자가 느끼는 것을 이해하며 환자를 지지해주는 사람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치료자가 환자에게 직접적으로 언급할 수 있습니다.
2.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 목표 세우기
1) 개인적인 방식 & 구체적으로 전달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는 관계에서 버림받기를 두려워하고 연약한 아이라고 생각하면서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안전함과 쉬운 의사소통 방식이 좋을 수 있습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에게 아래와 같이 개인적이고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나는 치료에서 당신에게 안전한 장소를 제공해주고자 합니다”
“나는 당신이 이처럼 홀로 있지 낳도록 당신을 위해 함께 있어주고 싶습니다”
“나는 당신이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좀 더 잘 알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나는 당신이 더 확고한 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게 돕고 싶습니다”
“나는 당신이 자기 처벌적인 경향을 줄일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나는 당신이 자신의 정서를 좀 더 건설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나는 당신이 치료 밖의 대인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2) 개별 환자들에게 맞춰서 목표를 제시
환자의 현재 문제들을 어떻게 다룰 예정인지 설명하고 치료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환자의 목표를 이끌어냅니다.
반치료적인 목표의 경우 치료자를 길잡이로 한 발견을 통해 그 목표가 왜 자기-패배적인지를 환자가 깨닫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3. 경계성 인격장애 과거력 탐색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자는 환자의 초기 아동기 시절, 가족과 또래 관계에서의 경험에 중점을 두면서 환자 생활에 대해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어린시절에 자주 보이는 학대와 안전의 결여, 유기와 정서적 결핍, 욕구와 감정의 복종, 처벌이나 거부와 관련된 내용 등을 평가합니다.
초기 아동기 환경, 특히 가족 내에서 위와 같은 상황이 나타나는지 평가하고 주제와 촉발인자를 확인합니다.
4. 평가 도구들 재검토
여러 생활 질문지, Young 양육 질문지, Young 스키마 질문지를 과제로 설정할 수 있는데, 기계적인 느낌보다는 정서적으로 연결되는 통로로 사용할 경우 긍정적인 반응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환자가 취약하거나 증상이 심할 경우 여러 서식을 작성하는 일이 고통스러운 기억과 정서를 촉발시키므로 강요하지 않도록 합니다.
스키마 평가 도구들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스키마 질문지 글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들에게 일반적으로 Young 양육 질문지가 가장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질문지를 통해 스키마와 스키마 모드의 아동기 기원을 논의할 수 있습니다.
경계선 성격장애 진단이 불확실 할 때는 Young 스키마 질문지가 유용할 수 있습니다.
5. 스키마 모드 교육
치료자가 스키마 모드를 개인적인 방식으로 제시하면, 대부분의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들은 빠르게 자신의 상태를 스키마 모드로 연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자는 실전 상황에서 스키마 모드를 사람인 것처럼 말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환자가 각각의 스키마 모드에 거리를 두고 관찰하기에 더 편합니다.
그러나 모드를 다른 분리된 인격으로 보는 것은 아니며,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의 스키마 모드 거리두기를 위한 방식입니다.
일부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들은 모드의 개념을 거부하는데, 이 때 치료자는 강요하지 않습니다. 그럴 때는 기존의 명칭들을 버리고 ‘당신의 슬픈 측면’, ‘당신의 화난 측면’, ‘당신의 자기 비판적인 측면’, ‘당신의 무감각한 측면’같은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치료자는 삶의 덫에서 벗어나 새로운 나를 열기 책을 환자에게 읽게 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환자가 감정이 압도되는 경험을 할 수 있으므로 한 번에 한 장씩만 읽게 합니다.
6. 결론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 첫 단계에서 해야 할 치료적 관계 형성, 치료 목표 세우기, 과거력 탐색, 평가 도구, 스키마 모드 교육을 살펴보았습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자는 환자와 만나는 매 순간 스키마 모드를 추적하고 현재의 모드에 적절한 방략을 활용해야 합니다.
치료자는 좋은 부모로서 행동해야 하며, 치료자가 시범을 보여주면서 환자의 건강한 성인 모드를 구축합니다.
버림받은 아이를 돌보고, 분리된 보호자를 안심시키고 대체하며, 처벌적인 부모를 없애고, 성난 아동에게 정서와 욕구를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 Be the Titan 타이탄 브레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