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꼰대 뜻(젊꼰 뜻)과 젊은 꼰대 특징 (젊꼰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젊은 꼰대 특징 (젊꼰 특징)은 꼰대보다 더 함께하기 싫은 사람들로 비춰질 수 있는데,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젊은 꼰대란? (젊꼰 뜻)
요즘에는 꼰대나 젊꼰 뜻을 모르시는 분은 아마도 없으실 겁니다. 하지만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다시 한 번 젊은 꼰대의 정의 (젊꼰 뜻)를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꼰대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꼰대 뜻 어원, 비교적 나이가 어린 사람들의 꼰대력을 테스트하는 젊꼰 테스트를 참고해주세요!
젊은 꼰대라 지칭되는 젊꼰 뜻은 젊은 사람들인데도 기존의 꼰대 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사람들로, 권위주의적이고 자기중심적인 특성이 강합니다.
젊은 꼰대 특징 (젊꼰 특징) 은 자신의 생각과 경험이 무조건 답이라고 생각하며 상대방에게 강요하는 이분법적 사고, 자신은 꼰대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착각 등이 있습니다.
원래는 꼰대는 세대 차이에 의한 생각의 다름, 지위에 따른 강압적인 문화 등으로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 권위적이고 소통이 되지 않는 것으로 비춰져 왔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젊꼰들은 기존의 꼰대보다 더 강한 꼰대력을 보이고 있으며, 훨씬 사람을 힘들게 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젊은 꼰대가 늘어난 이유
요즘 ‘꼰대’보다 ‘젊꼰’ 단어가 더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도 시대적 변화 및 달라진 생각 때문으로 추측됩니다.
1) 시대적 변화
1980년대 전후에 태어난 사람들은 개인주의 보다는 집단적인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당시 아이를 많이 낳았기 때문에 단체 생활을 많이 했고, 서로 양보를 많이 해야 했습니다. 개인주의는 이기적으로 비춰졌습니다.
또한 개인의 생각을 말살당하는 시기이기도 했습니다. 학교에 가면 선생님이 아이들을 때리거나 욕하기 바빴죠. 회사도 비슷했습니다.
그래서 그 당시 사회를 경험했던 사람들은 비교적 자신의 권리 보다는 집단의 생각에 순응하는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반대입니다. 아이의 표현과 욕구, 자유를 존중해주고 극 개인주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개인의 권리가 중요한 시대입니다.
2) 시대에 따른 생각의 변화
개인을 중요시 하는 시대로 바뀌면서 젊은 사람들의 생각도 바뀌었습니다. 자신의 권리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애완동물을 키워보셨습니까? 머리가 좋은 동물일수록 요구하는 것이 많아지고, 그만큼 갈등도 더 많아집니다.
자신의 권리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면서 요구하는 것이 더 많아졌고, 그 이유로 사람들의 갈등이 늘어났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자신의 권리만 중요하게 생각하고 남의 권리는 무시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3) 한계를 두지 않은 훈육방식
시대적인 상황, 생각의 변화 뿐만 아니라 현재 아이들을 양성한 부모 역시 ‘젊꼰’을 만드는데 일조하였습니다.
1970~80년대를 겪은 사람들은 강압 속에서 학교를 다니고 회사를 다녔을 것입니다. 그랬기에 자식에게는 자유를 주고 싶어 했습니다.
시대적인 변화가 온 이유도 결국 자식에게 자유를 주고 싶어한 부모들이 있었기에 가능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아이들에게 제한을 잘 두지 않고 허용만 하다 보니 특권의식이 생겨났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젊은 꼰대 특징 (젊꼰 특징)
저는 개인주의적 시대, 생각의 변화, 특권의식 등이 혼합되어 현재의 젊은 꼰대 특징 (젊꼰 특징)이 만들어졌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나이가 든 꼰대와 비교할 경우 기존 꼰대는 권위적이며 라떼를 시전하지만 아래 사람들의 눈치를 보며, 조직이나 책임감을 중요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젊꼰은 눈치를 보기는 커녕 더 권위적이고 자기중심적으로 행동하며, 자신의 권리를 더 중요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더 무서울 수 있습니다.
아래에 젊은 꼰대 특징 (젊꼰 특징) 을 살펴보겠습니다.
1) 높은 특권의식
자기 중심적으로만 생각하는 특성으로, 자신은 특권을 누려야 할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권리만 주장하거나 요구하여 다른 사람들과 소통이 되지 않습니다.
특권의식이 높을 경우 자신의 정체성의 하나로 인식되기 때문에 그 사람이 변화되기는 어렵다고 봐야 됩니다. 특권의식이 높은 젊꼰을 만나면 무조건 피하는게 상책입니다.
2) 공감 부족
공감을 잘 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저 남들에게 자신의 생각만 강요하거나 탓할 수 있으며, 현실감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3) 자기중심적 사고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이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다양성이나 서로의 차이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이 제일 중요하고 맞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4) 억울 모드
자신에 대한 비판을 받을 경우 방어적이고 공격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데, 자신이 제일 불쌍하고 억울하다고 여길 수 있습니다.
자신이 피해자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주로 남들이 문제라고 생각하게 될 수 있습니다.
5) 권위적인 태도
경험이 많지 않은데도 자신이 겪었던 일이나 지식이 더 우월하다고 생각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강요를 할 수 있습니다.
나이든 사람보다 더 권위적일 수 있는데, 자신의 능력에 더 자신감을 가지면서 자아도취적일 수 있습니다.
6) 과시하는 모습
조직 내에서 경쟁을 강조하면서 자신의 성취나 지위를 과시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타인의 성취는 과소평가 하기도 합니다.
경쟁하는 사회가 대두되면서 ‘젊꼰’이 많이 생겨났다고 하는 말이 많은데, 제 생각은 다릅니다. 경쟁 사회는 예전부터 지금까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대한민국은 원래부터 경쟁 사회였고, 젊은 세대들에게 경쟁이 더 가속화되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4. 결론 and Q&A
젊은 꼰대 의미 (젊꼰 뜻), 젊은 꼰대 특징 (젊꼰 특징)과 왜 젊은 꼰대가 많아졌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아래 간단하게 요약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 젊은 꼰대는 무슨 말 (젊꼰 뜻) 인가요?
젊꼰 뜻은 기존의 나이든 꼰대와 비슷한 특성이 젊은 세대에게도 나타나는 것으로, 나이의 범위는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2) 젊은 꼰대 특징 (젊꼰 특징) 은 무엇인가요?
나이 든 꼰대보다 더 특권의식, 자기중심적인 태도, 과시하는 모습이 강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기존 꼰대보다 상대방을 더 통제하려고 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꼰대와 관련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꼰대 특징 성향, 직장 꼰대 상사 대처법 글을 참고해주세요!
– Be the Titan 타이탄 브레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