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화 효과 이론 – 소개팅 성공 확률 높이는 방법

점화 효과 이론 및 배경,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점화효과에 대해 알게 된다면 중요한 사람과의 첫 만남이나 소개팅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가장 처음 느끼는 감각을 제일 공들여야 합니다.

점화 효과 이론

점화 효과 (프라이밍 효과 Priming Effect)

점화 효과 이론

점화 효과는 외국에서 프라이밍 효과 Priming Effect를 우리나라 말로 번역한 심리학 단어로, 한 자극에 노출되면 이후의 자극에 대한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이야기 합니다.

✔︎점화(點火) : 불을 켜는 것 (우리가 알고 있는 그 의미가 맞습니다).
✔︎점화 심리학 용어 의미 : 불을 켜는 것처럼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미리 사전 정보를 통해 자극을 탐지하거나 확인하는 능력이 촉진 되는 것

점화효과에 대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A, B그룹에게 낯선 사람을 평가하도록 하고 그 전에 A 그룹에게는 따뜻한 차를, B 그룹에게는 차가운 차를 제공합니다.
그 결과 A 그룹은 낯선 사람이 따뜻한 사람이라고 평가했고, B 그룹은 차가운 사람이라고 평가하였습니다.

위 상황은 이전에 노출된 자극(따뜻한 차, 차가운 차)이 이후의 자극에 대한 반응(낯선 사람을 평가)에 영향을 미친 예시입니다.

점화 효과 등장 배경

점화 효과는 특히 인지 심리학, 사회 심리학 분야에서 여러 연구가 시행되었고, 그와 함께 점진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 1950~1960년대 : 점화 효과의 초기 단계의 개념이 만들어지던 시기입니다. 기억, 인지, 학습에 관한 연구에서 관련 내용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 1970년대 : 다니엘 카너먼 Daniel Kahneman, 아모스 트버스키 Amos Tversky는 의사결정 및 판단과 관련된 점화 효과를 연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1980~1990년대 : 점화 효과가 인간의 감정이나 사고, 행동 등에 미치는 영향을 더 깊이 연구한 시기입니다. 특히 존 바그 John A. Bargh는 점화 효과가 무의식적인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연구하였습니다.
◎ 2000년대 이후 : 점화 효과가 세분화되어 각 분야 (마케팅, 심리, 정치, 사회 등)에서 어떻게 특정 사건과 문화적인 배경, 개인의 특성이 점화 효과의 영향을 조절하는 지에 대해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중입니다.

암묵 기억 점화 Implicit Memory Priming

우리의 기억에는 외현 기억 Explicit memory 과 내현 기억 Implicit memory 이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외현 기억은 우리가 겉으로 드러나는 자아, 내현 기억은 우리가 알기 힘든 무의식 영역입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다보면 여러가지 학습, 경험을 하게 되는데 이런 세상과 사람들에 대한 생각이 무의식(내현 기억)에 자리 잡고, 그것은 우리의 현재 사고나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위 내용이 암묵 기억 점화의 내용입니다. 요즘 심리학에서 이야기하는 무의식, 스키마 등으로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점화 효과 종류

점화 효과 종류

정적 점화 효과 Positive priming effect / 부적 점화 효과 Negative priming effect

정적 점화 효과는 이전에 주의 집중했던 것에 대해 다시 경험할 경우 속도가 빨라지는 현상입니다.
부적 점화 효과는 이전에 일부로 집중을 억제했던 것에 대해 다시 경험할 경우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입니다.
주의 깊게 보았던 연예인을 다시 보면 빠른 반응이, 보지 않으려고 했던 연예인을 다시 보면 느린 반응입니다.

어휘 점화 효과 Lexical priming effect / 의미 점화 Semantic Priming

두 개념 다 미리 보았던 단어가 이후 제시되는 단어와 연관되면 빠른 반응을 보이는 현상입니다.
어휘 점화 효과는 어휘적으로, 의미 점화는 의미적으로 연관된 것에 반응하는 의미입니다.
‘병원’ 단어를 본 후 ‘병가’, ‘병사’, ‘병장’의 단어를 더 빠르게 인식 (어휘 점화)
‘병원’ 단어를 본 후 관련된 ‘의사’, ‘간호사’와 같은 관련 단어를 더 빠르게 인식 (의미 점화)

지각적 점화 Perceptual priming

특정 자극을 경험한 후 이후 비슷한 자극에 노출이 될 때 민감성이 증가하는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 그림을 본 후 주변에 고양이 그림이나 실제 고양이를 더 빨리 인식하고 발견합니다.

정서적 점화 Affective Priming

어떤 감정적 자극을 경험한 뒤 이후의 감정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입니다.
행복한 장면 영상을 본 후 다음 상황에서 긍정적이고, 슬픈 장면을 본 후 다음 상황에서 부정적일 수 있습니다.

행동적 점화 Behavioral Priming

어떤 행동과 관련된 자극에 노출된 후 비슷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현상입니다.
노인과 관련된 단어를 보고 실제로 노인처럼 느리게 걷거나 행동하는 실험 결과가 있었습니다.

문맥적 점화 Contextual Priming

특정 문맥, 상황이 사고 및 판단에 미치는 현상입니다.
해변에서 휴가를 보내는 이야기를 들려준 뒤 해변이나 파라솔 같은 이미지에 빠르게 반응합니다.

언어적 점화 Linguistic Priming

특정 언어적 구조에 노출된 뒤 비슷한 언어적 구조에 빠르게 반응하는 현상입니다.
‘그 사람은 착하다’ 문장을 본 뒤 ‘그 남자는 나쁘다’의 비슷한 언어 구조에 빠르게 반응합니다.

연상 점화 Associative Priming

특정 단어나 개념이 연관된 단어 및 개념의 인식에 빠르게 반응하는 현상입니다.
‘해변’ 단어를 본 후 ‘모래’, ‘파도’ 같은 연관된 단어에 빠르게 반응합니다.

결론 – 소개팅 할 때 제일 처음 자극에 올인하라!

점화 효과 소개팅

점화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은 우리가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점화 효과를 경험하게 하기 위해서는 제일 첫 자극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소개팅에서의 제일 첫 자극은 보통 상대방에게 보여주는 나의 외모입니다. 첫만남에서는 외모에 올인 해야겠죠? 만약에 만나기 전에 맛있는 음식을 먼저 맛보게 하는 것, 사랑에 관한 영상을 보게 할 수만 있다면 제일 좋겠죠?

점화 효과를 공부하고 이성에게 더 어필할 수 있는 법을 연구해보세요.



– Be the Titan 타이탄 브레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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