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 – 나를 조종하는 믿음을 바꾸는 방법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은 인지모델 개념에서 나오는 핵심믿음과 동일한 말로, 무의식적인 믿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은 우리 인간의 감정과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1.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이란?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은 아래 인지모델에서 나오는 핵심믿음과 같은 말입니다. 핵심 신념을 스키마(Schema)로 부르기도 하는데, 세상과 자신과 타인에 대한 믿음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우리 인간은 어렸을 때부터 자신만의 특유의 기질을 가지고 태어나서 부모와 주변 환경을 통해 여러가지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 경험에서 자신만의 가치관을 형성합니다.

가치관이 형성되는 것은 곧 자신만의 핵심 믿음, 스키마라고 표현할 수도 있겠습니다. 인지행동치료에서는 부정적인 핵심 믿음을 아래 3가지 범주로 나눕니다.

인지행동치료 부정적인 핵심신념(핵심믿음) 3가지
①무능함과 관련된 핵심 믿음
②사랑을 받지 못함과 관련된 핵심 믿음
③무가치함과 연관된 핵심 믿음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인지모델 개념을 숙지하는 것이 좋으며, 관련 자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Beck 인지모델 개념

2.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 다룰 때 주의할 점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을 다룰 때 주의할 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은 항상 작동되는가?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핵심믿음)의 3가지 범주(무능함, 사랑받지 못함, 무가치함)는 해당 대상자들에게 부정적인 감정(우울, 불안, 분노)과 역기능적인 사고 및 행동을 일으키게 합니다.

위와 같은 핵심신념 외에도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믿음이 있을 것입니다. 긍정적인 믿음이 강하면 평소에 건강한 성인으로 잘 살아갈 수 있지만, 몇몇 사건을 계기로 부정적인 믿음이 활성화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핵심믿음 정도에 따라 활성화되는 기간이 다를 수 있으며, 항상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이 활성화되는 것은 아닙니다.

2)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 수정하는 시기

치료자의 경우 핵심신념을 치료 초기부터 수정할 수 있으나,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자동적 사고와 중간 믿음을 먼저 판별하고 평가하며 적응적으로 반응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 핵심믿음의 강도가 강할 경우
  • 자신의 생각이 사실이라고 여길 경우
  • 핵심믿음과 관련해서 강도 높은 감정을 경험할 경우
  • 치료적 관계가 약할 경우
인지행동치료 핵심믿음

3.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 다루는 방법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핵심믿음)을 수정하는 단계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핵심믿음 범주화 하기

무능함, 사랑받지 못함, 무가치함의 핵심신념 중에서 대상자의 정보를 통해 어떤 범주에 속하는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대상자의 과거력과 현재 문제, 자동적 사고, 감정, 행동 등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① 무능함과 관련된 핵심믿음 :
– 일을 끝마치는데 부족하다고 믿음 (“난 무능해, “난 자신감이 없어”, 난 아무것도 잘 해내지 못해”)
– 자기 방어가 부족하다고 믿음 (“난 너무 쉽게 상처받고, 약하고, 무력하고, 갇힌 듯해”)
– 성취가 부족하다고 믿음 (“나는 실패자야, 난 따라갈 수 없어, 난 패배자야”)

② 사랑받지 못함과 관련된 핵심믿음 :
– 바람직하지 못함
– 기준에 미달함 (성취나 도덕성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사랑과 관심을 지속적으로 얻는 면에서)
“나는 사랑받을 수 없다”, “나는 호감을 주지 못한다”, “나는 매력적이지 못하다”, “나는 꺼려지는 사람이다”
“나는 나쁜 사람이다” & “나는 결함이 있다”(그래서 사람들은 나를 사랑하지 않을 것이다)

③ 무가치함과 관련된 핵심믿음 :
– 그저 자신이 나쁘고, 가치 없고, 다른 사람들에게 위험하다고 생각
“나는 가치가 없는 사람이다”, “나는 받아들여질 수 없는 사람이다”, “나는 나쁘다”, 나는 부도덕하다”
“나는 위험하다”, “나는 악하다”, “나는 악마다”, “나는 살 가치가 없다”

2) 핵심믿음 식별하기

중간믿음을 식별할 때와 동일한 기법으로 핵심신념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 자동적 사고로 표현된 핵심믿음 파악하기
– 가정의 첫 부분을 제시하기
– 직접적으로 규칙이나 태도를 이끌어내기
– 하향식 화살 기법을 사용하기
– 자동적 사고를 검토하여 동일한 패턴을 찾기
– 환자에게 직접 물어보기
– 환자가 작성한 믿음 관련 설문지를 살펴보기

3) 핵심믿음 제시하기

치료자의 경우 대상자의 핵심 믿음에 대한 가설을 세울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정보를 얻었다고 생각될 때, 환자가 충분이 받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될 때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핵심신념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 사례 개념화를 시험적으로 대상자에게 제시
– 치료자와 대상자가 함께 그동안의 자동적 사고들을 재검토해보기
– 자동적 사고들의 기저에 있는 주제를 찾아보기

4) 핵심믿음 교육하기

아래와 같은 핵심 믿음에 대한 내용을 대상자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핵심 믿음은 생각이고, 반드시 진실은 아니다.
– 핵심 믿음을 매우 강하게 믿거나 사실이라고 느낄 수 있지만 사실이 아닐 수 있다.
– 핵심 믿음은 생각이기 대문에 검증될 수 있다.
– 핵심 믿음은 어린 시절의 사건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 때 당시 그 생각이 사실일 수도, 아닐 수도 있다.
– 핵심 믿음은 일치되는 정보는 쉽게 받아들이고, 모순되는 정보는 무시하거나 평가 절하하며 유지된다.
– 치료자와 대상자는 핵심 믿음을 변화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전략을 사용할 수 있고, 그를 통해 현실적인 방식으로 스스로를 보도록 할 수 있다.

5) 새로운 핵심믿음 개발하기

보통 많은 우울한 대상자들의 경우 축 I 장애가 시작되기 전에, 자신에 대한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핵심 믿을을 가지고 있었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전의 믿음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대상자가 이전 생각들을 표현하지 못할 경우, 치료자는 새롭고 좀 더 현실적인 기능적인 믿음을 고안할 수 있습니다. 너무 극단적인 긍정적인 믿음 보다는 다소 적절한 긍정적인 믿음이 받아들이기 쉽습니다.

새로운 핵심믿음 예시)
나는 사랑 받을 수 없다 → 나는 대체로 호감을 주는 사람이다
나는 나쁘다 → 나는 장﹒단점을 지닌 괜찮은 사람이다
나는 무능하다 → 나는 많은 것에 통제력이 있다
나는 결함이 있다 → 나는 강점과 약점이 있는 보통 사람이다

6) 새로운 핵심믿음 강화

① 대상자의 긍정적인 정보를 드러내기
– 치료자는 대상자와 상담할 때마다 긍정적인 경험과 장점, 강점 등을 질문하거나 해당 자료들을 찾아볼 수 있음
– 대상자에게 칭찬 받을 목록을 작성하게 할 수 있음
– 부정적인 믿음이 사실이 아니거나 틀렸다는 증거를 계속 찾아보기
– 반복해서 긍정적인 활동이나 성취, 자질에 대해 피드백 제공하기

② 대상자들이 스스로의 긍정적인 정보를 잘 알아차리도록 새로운 방식을 시도해보기
– 대상자의 경험을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게 하기 (기존의 생각과 반대 관점에서 증거 찾아보기)
– 치료자가 다른 관점으로 대상자의 경험들에 대해 증거 찾아주기
– 대상자들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면을 찾을 수 있도록 고무 밴드, 포스트잇, 알림창 등을 이용
– 핵심믿음 작업지로 자신에 대한 메모 정리해보기

인지행동치료 핵심믿음

4.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 수정하기 위한 기법들

이전 파트인 중간믿음 글에서 아래 기법들을 설명한 바 있습니다. 아래 기법들이 자세히 궁금하신 분은 인지행동치료 중간믿음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소크라테스식 문답법
  • 이득과 손실에 대해서 검토
  • 이성적-감정적 역할연기
  • “마치~처럼” 행동하기
  • 행동적 실험
  • 인지적 연속성
  • 자기노출

1) 핵심 믿음 작업지

이전의 핵심 믿음을 식별하고 새로운 핵심 믿음을 개발한 후, 치료자는 핵심 믿음 작업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나는 적당히 유능한 사람이다” 증거들 (새로운 핵심믿음)“나는 무능하다” 증거들 재구성하기 (이전 핵심믿음)
강의 레포트를 잘 썼다.
– 강의 시간에 질문을 했다.
– 과제를 잘 수행하고 있다.
– 최근 공부한 심리학 5장을 거의 이해했다.
– 친구들에게 과제 내용을 잘 설명해주었다.
수업시간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집중을 잘 못했다.
→ 나는 그 개념을 미리 예습하지 않았고 나중에는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최악의 경우에 무능한 것일 수 있지만 실제로 충분히 잘 설명하지 못한 교수의 문제일수도 있다.

도움을 받고 싶었지만 조교에게 가지 못했다.
→ 도움을 받지 못했다고 무능하다는 의미와 같은 것은 아니다. 나는 스스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조교가 나에 대한 인상을 부정적으로 볼까봐 신경쓰였다.

심리학 레포트에서 B를 받았다.
→ B는 양호한 점수다. 만약 내가 정말 무능하다면 대학 입학 자체를 못했을 것이다.

2) 극단적 대조

자신의 핵심 믿음과 연관되는 극단적으로 부정적인 면을 가진 사람과 자신을 비교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교 대상의 인물은 실제 인물이거나 상상 속의 인물일 수 있습니다.

예시) “나는 무능하다”는 핵심믿음을 가진 경우 극단적으로 능력이 없다고 판단되는 인물과 자신을 비교

3) 은유적 설명 (이야기, 영화 등)

치료자는 대상자들이 자신과 같은 핵심 믿음이나 생각과 관련된 이야기, 예를 접하게 하여 정확하지 않은 믿음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예시) 백설공주 이야기에서 사악한 계모가 의붓 딸의 심성과 관계 없이 나쁘게 대하는 사례

4) 개인력을 통한 검토

치료자는 대상자의 어린 시절에서 핵심 믿음을 지지했을 것으로 보이는 증거들을 조사하고, 그것과 반대되었던 증거들을 밝혀내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현재 상황에서 자신의 핵심 믿음(스키마)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관찰할 수 있고, 핵심 믿음 작업지나 다른 기법들을 통해서 핵심 믿음을 수정하는 작업이 시작된 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개인력 검토하기 단계
① 핵심 믿음에 영향을 주었던 기억들을 기록하기 (학령 전기, 학령기, 고등학교, 대학교, 20대, 30대 등)
② 각 시기에 새롭고 긍정적인 믿음을 지지할 수 있는 증거들을 찾아내고 기록하기
③ 부정적인 증거의 조각들을 각각 재구성하는 준비를 갖추기
④ 대상자는 각 시기를 요약하기

5) 초기 기억의 재구성

많은 축 I 환자들의 경우 이성적 or 지적 기법만으로 충분히 핵심 믿음을 수정할 수 있지만, 대상자에 따라 그들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특수한 감정적, 경험적 기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역할연기, 심상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초기의 외상적 경험을 재해석하도록 당시 사건을 재현시키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6) 대처 카드

핵심 믿음이 갑자기 어떤 사건을 만나서 크게 활성화 될 때 미리 대비하기 위해 만든 대처 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처카드에는 핵심 믿음과 자동적 사고가 활성화될 때 어떻게 생각할 지, 어떻게 행동할 지 미리 적어둔 전략입니다.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 (핵심믿음)

5. 결론 and Q&A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이 무엇인지, 어떻게 다룰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의 경우 혼자서 다루기 힘들며, 인지행동치료 전문가와 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자주하는 질문과 요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이 뭔가요?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이란 무의식적인 믿음으로 인지모델에서는 핵심믿음, 스키마라고 부릅니다. 이는 어렸을 때부터 형성된 자신과 타인, 세상에 대한 믿음입니다.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의 3가지 범주는 무능함, 무가치함, 사랑받지 못함으로 부정적인 형태의 믿음을 다룹니다.

2)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이 정말 바뀔 수 있을까요?

어렸을 때 자신의 기질과 경험을 토대로 만든 믿음이기 때문에 새로운 인지행동치료 핵심신념을 만들어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 파트인 인지행동치료 대상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정보 출처 및 참고자료 사항

[책] 인지행동치료 이론과 실제 (14장 핵심 믿음 파트) – 쥬디스 벡 (Judith S. Beck) / 하나출판사
[책] 인지행동치료 (8장 스키마 수정 파트) – J.H. Wright, M.R. Basco, M.E. Thase / 학지사
[책] 심리도식치료 (1장 스키마 개념 파트) – 제프리 영 외 3명 / 학지사
[강의] 메타 스테이션 연구소 강의 프로그램 내용(핵심믿음 파트) – 최영희 박사 & 최상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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