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도식치료 평가 및 교육 – 내담자 상태 평가하기

심리도식치료 평가 및 교육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전문가를 위한 내용으로 스키마 평가에 필요한 단계별 내용, 주의사항을 알아보고 적용시켜보면 좋은 글입니다.

심리도식치료 평가

스키마 치료 평가 목표

스키마 치료에서 내담자의 스키마를 평가하는 주요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역기능적 생활패턴 밝히기
② 초기 부적응 도식을 밝혀내고 촉발시키기
③ 스키마의 아동기 및 청소년기 기원을 이해하기
④ 대처방식과 대처반응을 밝혀내기
⑤ 기질을 평가하기
⑥ 사례개념화 (평가 단계가 마칠 때쯤 완성)

심리도식치료 평가 및 교육 단계

내담자의 스키마와 관련된 정보 평가 시간은 약 5회기 이상의 상담 시간이 필요합니다.

스키마 치료 평가가 진행되는 동안에 내담자는 자신의 스키마를 인식하고 아동기 기원을 이해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파괴적인 패턴이 자신의 일생에서 어떻게 반복되는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대처방식(굴복, 회피, 과잉보상)도 알게 되고, 정서적 기질이 어떻게 초기 삶에 영향을 미쳤는지 납득하게 됩니다. 어려서부터 스키마가 어떻게 계속 영향을 미쳤는지 알 수 있습니다.

1. 초기 평가 

– 내담자의 문제 및 치료의 목표를 평가
현재 문제를 확인하고 그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재 문제와 치료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의해야 합니다.
– 내담자에게 스키마치료가 적합한 지 평가

스키마 치료가 모든 내담자에게 적합하지 않으므로 아래의 상황일 경우 인지행동치료나 약물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 스키마 치료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 : 중대한 위기 상황, 정신병적 증상, 급성 상태, 상황적인 것으로 인한 현재 문제, 약물남용이 심한 경우 등

2. 개인력 청취

– 내담자의 중요 생활사 (기본적인 정서적 욕구 충족시킬 수 없게 만드는 역기능적 생활패턴 밝히기)
– 스키마가 활성화된 기간, 외상적인 상실의 경험, 대처방식 등을 파악

✔︎역기능적 생활패턴 정의 : 대개 인간관계와 직장생활에서 오랫동안 자기 영속적으로 반복되고 있는 것, 내담자의 불만감과 증상을 초래

3. 스키마 모델 & 스키마 탐색 과정 설명

– Young 스키마 질문지, 스키마 모드 질문지 등을 과제로 수행함
– 치료시간에 질문지에 대한 내용 등을 함께 논의함
– 4점 이상의 항목이 2개 이상 있을 경우 탐색 필요, 과거력과 상반될 경우 보완하기

심리도식 질문지는 아래 스키마 질문지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titanbrain.co.kr/%ec%8b%ac%eb%a6%ac%eb%8f%84%ec%8b%9d-%ec%a7%88%eb%ac%b8%ec%a7%80-%ec%8a%a4%ed%82%a4%eb%a7%88-%ec%b9%98%eb%a3%8c-%ed%8f%89%ea%b0%80%ec%9a%a9-%ea%b2%80%ec%82%ac/

4. 체험적 기법 활용

– 부모와 관련된 상황, 아동기, 청소년기에 만난 중요한 타인들의 상황을 심상을 통해 각각 그려보게 함
– 심상평가 과정 : 필요성 설명 → 안전지대 설정 & 시작과 끝맺음으로 활용 → 눈 감고 심상을 자연스럽게 떠올리도록 요청 → 현재 시제로 묘사하게 하기

심상 평가를 위한 자세한 사항은 스키마 심상 평가 링크, 심리도식치료 심상 평가 링크를 참고하세요!

5. 내담자의 정서적 기질을 평가

내담자는 기질에 따라 환경에 반응하는 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기질은 장점이기도 하고 단점이기도 합니다. 자신의 천성적인 기질을 알 수 있을 경우 수용하고 이해하며 문제를 극복하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질은 선택한 것이 아니며 좋고 나쁨의 문제가 아닙니다. 기질을 조절하는 방법, 상황에 적절하게 행동하는 방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스키마 치료 서적에서 나오는 기질 유형
아래 특성을 통해 기질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침울한 <-> 낙관적인
불안한 <-> 침착한
세심한 <-> 산만한
수동적인 <-> 공격적인
화를 잘 내는 <-> 유쾌한
수줍은 <-> 사교적인

– 기질과 관련된 질문 예시
아래 질문들을 통해 내담자의 삶에서 항상 그랬는지 특정한 기간만 그랬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더 일관적이고 장기간 지속되는 감정, 일찍부터 시작된 감정은 기질에 가까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족들은 당신이 어렸을 때 정서적 혹은 대인관계적인 면에서 어땠다고 말하나요?”
“당신은 일반적으로 활력 수준이 높은 사람인가요 아니면 낮은 사람인가요?”
“당신은 인생이란 대개 어떻다고 생각하나요? 당신은 일반적으로 낙관적인가요 아니면 비관적인가요?”
“당신은 혼자 있을 때 대개 어떤 느낌이 드나요?”
“당신은 얼마나 자주 우나요?”
“당신은 얼마나 자주 화를 내나요?”
“당신은 걱정을 많이 하나요?”

6. 사례개념화 작성

– 배경정보 (이름, 나이, 결혼유무, 자녀, 직업, 인종, 학력)

– 관련된 스키마 / 현재 문제 / 스키마 촉발자극

– 스키마, 대처반응, 모드의 심각성

– 가능한 기질적/생물학적 요인

– 발달적 기원 / 핵심적인 아동기 기억 또는 심상 / 핵심적인 인지적 왜곡

– 굴복 행동 / 회피 행동 / 과잉보상 행동 / 관련된 스키마 모드

– 치료적 관계

스키마 사례개념화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스키마 사례개념화 링크를 참고하세요!

7. 기타 평가 방법

내담자의 강한 정서반응을 보이게 하는 사건들을 살피면서 스키마가 촉발되는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단치료, 꿈, 책이나 영화 등을 통해서 내담자의 감정 반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리도식치료 평가 및 교육

결론

심리도식치료 평가 및 교육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스키마 질문지를 통한 자료 수집과 자료에 대한 일관성 평가, 심상 활용, 정서적 기질을 통한 자세한 관심이 필요해보입니다.

다음 단계인 심리도식치료 인지적 방략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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