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도식치료 치료적 관계에서 평가 및 교육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치료적 관계에서 내담자의 반응도 중요하지만 치료자의 반응 역시 중요합니다. 그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심리도식치료 치료적 관계 평가 및 교육
심리도식치료 치료적 관계에서는 특히 공감적 직면(Empathic confrontation)의 자세와 제한된 재양육(Limited reparenting)이 중요합니다.
✔︎공감적 직면 : 치료자가 내담자에게 스키마가 유지되는 이유를 이해한다고 표현함과 동시에 변화의 필요성을 직면시키는 것
✔︎제한된 재양육 : 어린 시절에 내담자가 부모로부터 받지 못했던 것을 치료적 관계의 한계 내에서 제공하는 것
라포 형성
심리도식치료 치료적 관계는 다른 심리치료와 마찬가지로 내담자와의 라포에서 시작됩니다.
✔︎라포 : (심리 용어) 사람과 사람사이에 생기는 상호신뢰관계. 관계 공감,
심리도식치료는 내담자의 건강한 측면을 찾아서 지지하고, 그 건강한 측면과 동맹을 맺고 스키마에 맞서 싸우는 것입니다. 결국 건강한 성인 모드를 강화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 치료자의 라포 형성 주의사항
– 내담자와의 관계를 맺을 때 냉정한 태도 보다는 인간적인 태도를 취하기
– 완벽해보이려 하지 않고 자신의 성격적 특성이 자연스럽게 나타나게 하기
– 긍정적이라고 판단 될 때 치료자의 정서적 반응을 나누기
– 도움이 될 때 자기를 공개하기
– 객관적이면서 공감적인 자세를 지향하기
◆ 부정적인 표현에 대한 반응
– 치료자와 치료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물어보기
– 부정적인 느낌을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표현하도록 격려하기
– 내담자의 부정적인 의견에 반응할 때는 방어적이지 않은 자세로 경청, 내담자의 관점에서 상황을 이해하려고 애쓰기
– 부정적인 피드백이 스키마에 비롯된 왜곡된 것일 때 공감적 직면을 통해 스키마를 확인하고 맞서 싸우도록 돕고 부정적 피드백의 진실을 이해하기
– 부정적인 피드백이 정확한 경우 실수를 인정하고 잘못한 부분에 대해 사과하기
사례개념화 공식화
심리도식치료 치료적 관계에서 내담자가 스키마와 대처방식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촉발되는 스키마가 있을 경우 치료자는 무엇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심리도식치료에서 치료 관계에 촉발되는 스키마는 프로이트의 전이 개념과 유사한데, 전이 신경증을 말없이 작업하기보다는 내담자의 스키마와 대처방식에 직접적으로 다룹니다.
◆ 치료적 관계에서 내담자의 스키마가 촉발된 경우
– 내담자의 스키마를 확인하기
– 치료자의 어떤 행동이 스키마를 촉발시켰는지 확인하기
– 내담자가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떻게 느끼고 행동하였는지를 살펴보기
– 내담자의 대처반응은 무엇이었는지, 굴복/회피/과잉보상 중 무엇인지 확인하기
– 해당 스키마를 유발시켰던 사람이 어린 시절에 누구였는지 확인시켜주기
– 스키마를 현재 겪고 있는 다른 생활문제와 연결시키기
내담자의 재양육 욕구를 평가
평가 및 교육단계에서 치료자는 내담자의 재양육 욕구를 평가해야 합니다. 치료가 진행되는 동안 내담자의 스키마에 대한 부분적인 해결방안으로 치료적 관계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제한된 재양육은 내담자의 초기 부적응 도식의 영향을 방해하기 위해 ‘교정적 정서 체험’을 제공합니다.
✔︎교정적 정서 체험 : (심리학 용어) 부정적인 정서나 경험을 긍정적이거나 치료적인 방식으로 변환시키는 과정
◆ 내담자의 재양육 욕구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
– 아동기 개인력
– 대인관계 어려움에 대한 보고
– 질문지
– 심상 훈련
– 치료적 관계에서 보이는 내담자의 행동
심리도식치료에 이상적인 치료자
심리도식치료 치료적 관계는 치료자가 개별 내담자의 정서적 욕구에 적합한 재양육 방식을 취하며,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또한 내담자의 핵심 초기 부적응 도식들에 대한 부분적인 해결방안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치료자를 모델로 삼아서 내담자가 건강한 성인 모드를 내재화하여 스키마에 맞서 싸우고 건강한 행동을 격려해야 합니다.
치료자의 스키마와 대처방식
치료자는 내담자의 스키마를 평가하면서 타당한 직관적 통찰과 스키마에 비롯한 대처반응을 구분해야 합니다. 치료 초기에 치료자는 자신에게서 나타나는 스키마가 무엇인지 알아차려야 합니다.
◆ 치료적 관계 치료자 자가 체크리스트
–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 내담자를 치료하는 것이 치료자의 스키마 중 무엇인가를 촉발시키는가? 어떤 스키마인가?
– 치료자는 어떻게 대처하는가?
–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행동을 하고 있는가?
– 치료자는 내담자와 심상작업을 하는 것에 어떻게 느끼는가?
– 치료자는 공황, 분노, 슬픔과 같ㅇ은 내담자의 다듬어지지 않은 감정들을 다루는 것에 어떻게 느끼는가?
– 치료자는 내담자의 스키마가 나타날 때 공감적으로 직면할 수 있는가?
– 치료자는 내담자가 필요로 하는 제한된 재양육을 제공할 수 있는가?
◆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치료적 관계
– 내담자의 스키마가 치료자의 스키마가 충돌하는 상황
– 내담자의 욕구와 치료자의 스키마 및 대처방식이 잘 맞지 않는 상황
– 내담자의 스키마와 치료자의 스키마가 동일하여 과잉동일시가 발생하는 상황
– 내담자의 정서가 치료자의 회피 행동을 촉발시키는 상황
– 내담자는 치료자의 스키마를 촉발시키고, 치료자는 이를 과잉보상하는 상황
– 내담자는 치료자의 역기능적 부모 모드를 촉발시키는 상황
– 내담자는 치료자의 스키마에서 비롯된 욕구를 만족시키는 상황
– 내담자는 치료적으로 ‘충분한 진전’을 보이지 못할 때, 치료자의 스키마가 촉발되는 상황
– 내담자가 높은 자살가능성과 같은 위기상황에 있을 때 치료자의 스키마가 촉발되는 상황
– 치료자는 상담이 진행됨에 따라 내담자를 질투하는 상황
내담자 교육
치료자는 내담자의 성격에 맞게 교육자료를 제공해야 합니다. 어떤 내담자들은 가능한 많이 배우길 원하지만, 어떤 내담자들은 교육자료에 압도될 수 있습니다.
치료 상황에서 내담자의 스키마가 활성화 될 때, 내담자가 이를 알아차리게 될 경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재의 생각, 느낌, 행동은 생생하고 분명하며, 내담자가 감정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쉽게 처리될 수 있습니다.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치료적 관계에서 스키마가 촉발되면 공감적으로 직면시키고 역기능적 대처방식을 강화하지 않도록 노력하기를 격려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이 내담자를 돌보고자 하는 것임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야기 합니다.
결론
심리도식치료 치료적 관계의 평가 및 교육 부분을 알아보았습니다. 치료자는 내담자의 스키마와 대처반응을 잘 살펴야 하고, 치료자 자신의 스키마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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