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단계의 심리도식치료 치료관계 – 전문가용

변화단계의 심리도식치료 치료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 공감적 직면과 제한된 재양육 개념이 심리도식치료 치료관계에서 특히 중요하고 살펴보아야 할 내용입니다.

심리도식치료 치료관계

심리도식치료 치료관계

변화단계에서 심리도식치료 치료관계는 평가 및 교육 단계에서 발전된 상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특히 공감적 직면과 제한된 재양육 개념이 중요합니다.

공감적 직면 (공감적 현실검증)

공감적 직면은 심리도식치료 치료관계의 기본 자세입니다. 치료자는 변화 단계 동안 내담자의 심리적인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이러한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공감적 직면은 기법이 아니라 진실한 정서적 유대감을 지니고 내담자를 대하는 접근방법입니다.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공감하고 스키마를 직면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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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감적 직면 시 주의사항
– 내담자가 스키마를 가진 이유와 얼마나 변화시키기 어려운지 이해하고 있음을 표현하기
– 내담자에게 변화의 중요성을 인식하키기
– 공감과 직면 사이에서 적절한 조화를 이루기
– 내담자의 스키마가 치료적 관계에서 촉발될 경우 공감적 직면 사용하기

◆ 공감적 직면 단계
– 1단계 :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솔직하고 자유롭게 표현하게 하여 그들의 관점을 이야기하도록 격려하기

1단계에서 내담자에게 할 수 있는 질문들
내담자는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
내담자는 어떤 충동을 느끼는가?
치료자의 어떤 행동이 스키마를 촉발시키는가? 그것은 어떤 스키마인가?
치료자 외에 누가 이렇게 느끼게 만드는가? 무슨 일이 있었나?
어린 시절 누구와 있을 때 이렇게 느꼈는가?

이와 같은 상황을 이야기할 때 심상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2단계 : 어떤 상황에 대한 내담자의 관점에서 그의 감정을 공감해주고 현실적인 부분들을 인정해주기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에 대해 이해받거나 타당화되었다고 느낄 경우 치료자는 현실 검증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에 대해 이해받고 타당화되었다고 느끼면, 치료자는 현실검증 단계로 넘어간다.

– 3단계 : 논리적이고 경험적인 증거를 사용하여 내담자의 관점에 결함이 있음을 직면시키기

치료자는 내담자와의 상호작용에서 자기를 공개하거나 대안적인 해석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변화 단계의 제한된 재양육

심리도식치료 치료관계에서 제한된 재양육 개념은 정말 중요할 수 있습니다.

제한된 재양육은 단절 및 거절 영역의 스키마를 지닌 내담자들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어린 시절 학대받고 버림받고 정서적으로 결핍되었거나 거절당했기 때문에 재양육이 필요합니다.

재양육은 치료자가 윤리적이고 직업적인 경계 내에서 내담자가 어린 시절 경험해보지 못했던 정서적 체험을 유사하게 제공한다는 점에서 ‘제한적’입니다. 내담자의 특별한 초기 부적응 도식을 치료하기 위해서 고안된, 내담자와 안정되게 상호작용 하는 방식입니다.

◆ 제한된 제양육 주의사항
– 내담자의 발단단계를 고려하기
– 진솔한 자기공개 수반하기
– 크게 사적이지 않을 경우 내담자의 질문에 직접적으로 대답해주기
– 스키마를 활성화시키는 것을 피하지 않기

◆ 체험적 작업을 통한 제한된 제양육
– 내담자의 심상에서 어린 시절 부모에게 얻지 못했던 것을 큰소리로 말하도록 돕기
– 내담자에게 부모가 그들을 대할 수 있는 다른 방식들을 가르치기
– 건강한 어른의 표준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심리도식치료 치료관계의 제한된 재양육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제한된 재양육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심리도식치료 치료관계는 스키마의 형태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아래 스키마에 따른 치료자의 태도를 살펴보겠습니다.

제한된 재양육

버림받음/불안정 스키마

치료자는 내담자가 자신을 버릴 것이라는 왜곡된 사고를 바로잡고 치료 장면 안팎에서 안정된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불신/학대 스키마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전적으로 믿을 만하고 정직하며 진솔해야 합니다.

치료적 관계에 대한 신뢰와 친밀감을 정기적으로 질문하고, 내담자가 부정적인 느낌을 가졌을 때 그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치료회기 중에 경계하는지도 물어볼 수 있습니다.

내담자와의 신뢰를 형성하기 위해 체험적 작업은 미루고 외상기억을 천천히 다룹니다.

정서적 결핍 스키마

치료자는 따뜻하고 공감적이며 안내하는 양육적인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내담자가 정서적으로 필요한 것을 요구하고, 그러한 정서적 요구를 가질 자격이 있다고 느끼도록 격려할 수 있습니다.

내담자가 비난하거나 침묵하지 않고 자신의 결핍감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결함 스키마

치료자는 수용적이고 비판단적이어야 합니다. 내담자의 결점에도 불구하고 관심을 기울여줍니다.

치료자 자신의 작은 단점들을 공개하여 기꺼이 불완전한 존재가 됩니다.

내담자가 거짓이라고 느끼지 않도록 하면서 가능한 자주 칭찬을 해줍니다.

사회적 고립 스키마

치료자는 내담자와 비슷한 면과, 서로 다르긴 하지만 함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면들에 대해 강조할 수 있습니다.

의존/무능감 스키마

치료자는 내담자가 치료자에게 의존적인 역할을 취하지 않도록 막아야 합니다.

내담자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격려하고, 좋은 결정을 내리거나 발전할 때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위험,질병에 대한 취약성 스키마

치료자는 내담자가 세상 여기저기 널려 있는 위험에 대해 안심시켜주고 의존하길 원하는 상황을 점진적으로 좌절시킵니다.

내담자가 공포스러운 상황이나 두려운 질병을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차분하게 확신시켜 줍니다.

융합/미발달된 자기 스키마

치료자는 지나치게 가깝지도 않고 멀지도 않은 적당한 경계를 두고 내담자를 도와줍니다.

내담자가 독립된 자기감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실패 스키마

치료자는 내담자가 직장이나 학교에서 이룬 성취들에 대해 지지해줍니다.

특권의식 스키마

치료자는 내담자의 취약한 면을 지지해주고, 특권의식을 강화하지 않도록 합니다.

특권의식에 대해 공감적으로 직면하면서 한계를 설정합니다.

부족한 자기통제/자지훈련 스키마

치료자는 한계를 확고하게 설정합니다. 또한 적당한 자기통제와 자기훈련의 모델을 보여줍니다.

내담자가 자기통제 및 훈련의 능력을 점진적으로 발달시켜나가는 것에 칭찬을 합니다.

복종 스키마

치료자는 비지시적인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내담자가 치료목표, 치료기법, 과제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치료자는 복종하거나 반항적인 행동을 지적하고, 자신의 분노를 알아차려서 적절히 표현하도록 돕습니다.

자기희생 스키마

치료자는 내담자가 적당한 경계를 세우고 자신의 권리와 욕구를 주장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내담자가 치료진을 믿고 의지하여, 자신의 의존 욕구를 타당화 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치료자를 돌보려하는 패턴이 보일 경우 지적합니다.

부정성/비관주의 스키마

역할연기를 할 때 내담자에게 긍정적인 면, 부정적인 면 모두 연기하도록 안내합니다.

내담자에게 건강한 낙관주의의 모델을 보여줍니다.

정서적 억제 스키마

치료자는 내담자가 치료회기 중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도록 격려합니다.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모델을 보여주도록 합니다.

엄격한 기준 스키마

치료자는 치료에 대한 접근, 생활태도에서 균형잡힌 기준들을 보여주도록 합니다.

심각한 분위기를 유지하기보다 농담이나 유머로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치료자는 일을 마치는 것보다 치료관계에 가치를 두고 내담자의 불완전한 행동을 격려합니다.

처벌 스키마

치료자는 내담자와 자신에 대해 관용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내담자가 다른 사람을 용서하였을 때 이것에 대해 알아주고 격려합니다.

승인,인정 추구 스키마

치료자는 지위, 외모나 부 같은 외적인 성취들보다 내담자의 핵심 자기 Core self를 강조합니다.

심리도식치료 치료적 관계

결론

변화단계의 심리도식치료 치료관계를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서의 핵심은 공감적 직면과 제한된 재양육이었습니다. 이 두 가지를 위해 치료자 자신도 자기 발전을 게을리하면 안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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