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니 디드로 효과 마케팅 사례 – 애플 제품을 모두 사게 되는 이유?

디드로 효과는 우리가 한 제품을 사면 그와 비슷한 제품군을 사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드로는 어떤 사람인지 관련 효과와 마케팅,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드니 디드로는 누구일까?

먼저 드니 디드로(Denis Diderot)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생을 살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인물 요약

드니 디드로(Denis Diderot)는 1713년 10월 5일 프랑스 상파뉴의 랑그르에서 출생하여 1784년 7월 31일 파리에서 생을 마감하였습니다.

그는 프랑스의 계몽주의 철학자이자 미술 평론가, 작가, 백과사전 창립자로 활동을 하였는데, 물질주의, 경험주의, 무신론에 관한 철학을 탐구하였습니다.

그의 소비와 관련된 일화로 ‘디드로효과’ 용어가 생겼고,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2) 그의 일생

디드로는 칼장수 아버지에게서 태어났고, 6남매 중 장남이었습니다. 랑그르의 예수회 학교에서 교육을 받았는데 인간의 본성에 반하는 수도생활에 회의적이었습니다.

아버지는 디드로가 수도자가 되길 원했지만 생각이 달라 결국 의절하였습니다. 다른 형제들은 신부와 수녀가 되었는데 여동생 안젤리크는 수녀 생활 중 병들어 죽었습니다.

디드로의 가족 관계를 보면 종교에 강압적인 아버지, 그와 맞지 않는 디드로의 성격, 종교 때문에 인생을 일찍 마감하게 된 동생 안젤리크가 그의 계몽주의 사상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디드로는 이후 문학, 법학을 공부하다가 작가 생활을 하였습니다. 아버지와 의절했기 때문에 오랫동안 빈곤하게 살았습니다.

그는 루소와 친구가 되었고 독실한 기독교인인 안-앙투아네트 샹피옹(Anne-Antoinette Champion)과 결혼하였습니다. 작가 퓌지에 마들렌(Madeleine de Puisieux)과 소피 볼랑(Sophie Volland, 1716–1784)과 연애를 하기도 했습니다.

달랑베르의 도움을 받아 몽테스키, 루소, 케네, 뷔퐁 등의 집필자들을 불러서 함께 18세기의 여러 학문과 사상, 지식 등을 정리한 백과사전을 집필하였습니다.

디드로는 프랑스의 최초 한림원 중 하나인 아카데미 프랑세즈 회원이었지만 계속 가난하였습니다. 하지만 러시아의 예카테리나 2세로부터 후원을 받으면서 자신의 장서 관리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디드로는 폐색전증으로 사망하였는데, 그의 머리카락 일부가 예카테리나에게 보내지고 현재는 러시아 국립도서관에 보존되어 있습니다.

3) 대표적인 작품 활동

그는 작가로서 많은 활동을 하였는데, 그의 문학 작품으로는 라모의 조카(Le Neveu de Rameau), 자크와 그 주인(Jacques le fataliste et son maître), 수녀(La Religieuse)가 있습니다.

철학 작품으로는 꿈의 해석(L’Interprétation de la nature), 눈먼 자들을 위한 편지(Lettre sur les aveugles à l’usage de ceux qui voient)가 있습니다.

예술 비평으로는 살롱(Salons)에 대해 인간 경험과 감정을 탐구하는 독창적인 접근 방식을 보여주었습니다.

드니 디드로 효과 마케팅

2. 디드로 효과 Diderot Effect

디드로 효과는 한 물건을 구매하고 난 뒤 그와 관련된 물건을 계속 소비하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1) 디드로 효과 유래

디드로는 아버지와 의절하였고 경제적인 활동 보다는 철학과 문학에 심취했기 때문에 인생의 대부분을 가난 속에서 살았습니다. 그래서 쉽게 소비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그가 지인으로부터 고급 옷을 선물 받았는데, 자신의 집 가구나 다른 물건이 그 옷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디드로는 고급 옷에 맞는 가구와 물건들을 하나씩 교체하였고, 이후 스스로가 물질적인 소유를 추구하게 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후부터 디드로처럼 한 물건을 구매한 뒤 그와 관련된 물건을 추가로 소비하게 되는 상황을 디드로 효과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2) 디드로 효과 마케팅 주의하기

우리 인간은 기본적으로 아름다움에 이끌리는 존재입니다. 그래서 본능적으로 예술적인 감성을 추구합니다. 그 때문에 디드로 효과 마케팅에 속을 수 있습니다.

심미적인 것에 이끌리는 우리 인간들은 한정된 자원을 지키기 위해서 디드로 효과 마케팅에 현혹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런 디드로 마케팅은 여러 분야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특정 캐릭터를 여러 상품에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온라인 쇼핑몰의 여러 제품 배치 형태(옷과 신발, 가방, 소품 등을 함께 위치), 전자제품의 디자인 통일성,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등이 있습니다.

사업을 하는 사람은 어떻게든 자신의 브랜드를 계속 이용하게 하기 위해 디드로 효과를 이용해야 할 것이고, 소비자들은 디드로 효과 마케팅에 속아 과소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애플 디드로 효과 사례

3. 디드로 효과와 관련된 인간본성

인간은 왜 한 물건을 사면 그와 비슷한 형태를 추구하려고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본성

인간은 어떤 성격을 가지고 태어나서 부모와 여러 환경을 만나면서 자신만의 독특한 정체성을 가지게 됩니다. 그 정체성은 자신에게 익숙하고 독특하며 일관적인 것입니다.

정체성을 가지고 살아간다는 것은 하나의 일관성을 유지한다는 말로, 인간은 누구나 자신만의 일관적인 성격과 그 형태가 있습니다.

인간은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살아가기 때문에 자신만의 취향이 있으며, 어떤 물건을 구매하게 되면 그에 대한 일관성 역시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

2) 소속감을 가지려는 본성

인간은 원시시대 때부터 집단에 소속되지 못하면 생존하기 힘들었고, 그에 따라 집단에 소속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후 현대 사회가 된 이후에도 인간은 여전히 특정 집단에 소속되기를 원합니다. 이것은 인간 본성의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특정 집단에 소속되기를 원하는 소속감이 디드로 효과 같은 소비 형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정 브랜드가 추구하는 스타일, 다른 사람들의 문화 등에 동조할 수 있습니다.

3) 자기 과시 하려는 본성

인간은 자신의 사회적 지위나 성취를 다른 사람들에게 과시하고 싶어 합니다.

보통 명품 같은 고가의 물건이나 특정 브랜드 제품을 소비하여 자신의 능력, 취향을 타인에게 과시하려는 형태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만족을 추구하려는 본성

인간은 보통 새로운 경험을 통해 만족감을 얻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도전을 추구하고 좋아하는 사람도 꽤 많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물건을 사면 굳이 도전을 하지 않아도 쉽게 만족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만족감과 관련된 본성이 디드로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 불확실성을 줄이려는 본성

인간은 생존에 있어서 확실하거나 통제되는 상황에 더 안전감을 느낍니다. 그래서 불안감이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주변에 많은 것들을 통제하려고 노력합니다.

기본적으로 인간은 불확실성을 줄이고자 하는 본성이 있기 때문에 일관성 있는 물건들을 많이 구매한다면 자신의 생활에 불확실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디드로 효과

4. 디드로 효과 사례

실제로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디드로 효과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애플 디드로 효과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

1) 애플 디드로 효과 사례

우리가 애플하면 떠오르는 것은 아이폰 입니다. 하지만 아이폰을 산 사람들은 애플워치, 에어팟, 아이맥, 맥북 등을 모두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애플 생태계에서 애플 스토어를 사용해야 하며, 애플 생태계 안에서만 활용할 수 있는 IOS 시스템에 적응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애플의 세계에서 살아가기를 원합니다. 그 이유는 처음에는 애플의 아름다운 디자인에 이끌렸다가 디드로 효과로 일관성을 유지하고 싶어지기 때문입니다.

2) 삼성 디드로 효과 사례

애플 디드로 효과 사례와 더불어 삼성 역시 비슷한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삼성 역시 애플처럼 삼성 생태계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삼성 핸드폰, 삼성 노트북, 삼성 테블릿, 삼성 컴퓨터, 삼성 관련 가구 등 삼성 역시 자신의 브랜드 내로 사람들을 끌어들여 일관성과 만족맘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디드로 효과

5. 결론 and Q&A

디드로의 일화와 관련된 효과와 유래, 마케팅 방법, 실제 사례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아래 자주하는 질문과 요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디드로효과가 무엇이라구요?

디드로효과는 한 물건을 산 뒤 그와 비슷한 형태의 물건을 계속 구매하고 싶은 소비 형태를 말합니다.

2) 디드로효과의 대표적인 사례가 있나요?

본문에도 나와있지만 대표적으로 애플 디드로 효과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 아이폰을 사면 맥북, 에어팟, 애플 워치 등을 사고 싶어집니다.

아래 디드로효과를 응용하여 습관을 만드는 방법 글을 참고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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