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 전문가용 2부 – 버림받은 아이 모드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 중 버림받은 아이모드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에서는 스키마 모드 개념이 아주 중요하며, 버림받은 아이 모드를 잘 보살펴줘야 합니다.

1.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

1) 스키마 모드 치료

스키마 모드 (심리도식 양식)는 한 인간이 여러가지 우세한 상태를 분류한 형태를 이르는 말입니다. 인격이 나뉜 것은 아니나 쉽게 설명하면 여러가지 인격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스키마 모드는 아이 모드, 역기능적 대처 모드, 역기능적 부모 모드, 건강한 어른 모드로 나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경계선 성격장애)의 경우 여러가지 감정선의 형태가 자꾸 바뀌기 때문에 일반인 입장에서 보면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평소에는 웃는 얼굴과 매력적인 모습을 보이다가도 갑자기 공포스러워하거나 파괴적인 행동, 비난하는 행동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키마 모드 개념을 알면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들을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에서는 모드 치료가 핵심입니다.

스키마 모드 개념경계성 인격장애의 스키마 모드 종류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심리도식 유형
경계선 성격장애 스키마 치료

2) 경계성 인격장애 버림받은 아이 모드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 관점에서 보면 스키마 모드에서 특히 버림받은 아이 모드를 잘 다루는 것이 관건일 수 있습니다.

버림받은 아이는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 내면의 상처입은 아이로 볼 수 있습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의 아동기를 살펴보면 대부분이 학대받거나 버림받고 정서적으로 결핍되었으며 복종당하고 가혹하게 처벌받았습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에서 치료자는 위와 반대 상황의 관계 즉 안전하고 안정되어 있으며 양육적이고 진실한 자기표현을 격려해주는, 용서해주는 관계를 제공해야 합니다.

2. 치료적 관계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에서 버림받은 아이 모드는 치료적 관계가 제일 핵심입니다. 제한된 재양육을 통해 환자의 아동기 시절의 해독제를 제공합니다.

환자가 어린 아동에서 건강한 성인으로 발달할 수 있는 ‘지탱해주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환자를 버림받은 아이 모드에 머물게 하고 양육해야 합니다.

1) 제한된 재양육

치료자는 치료적 관계의 적절한 한계 내에서 환자를 재양육해야 합니다. 외부에서 환자를 만나거나 비밀을 털어 놓는 친구, 신체적으로 접촉하는 등의 과도한 의존성을 키우지 않도록 합니다.

제한된 재양육의 개념은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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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족했던 아동기의 욕구 충족시키기

치료자는 안전, 보살핌, 자율성, 자기표현 그리고 적절한 제한 등의 충족되지 않은 환자의 아동기 욕구를 만족시켜줍니다.

취약한 아이 모드는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양육적인 치료자의 역할을 확신시켜주기 위해 아래의 메시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내가 당신을 돌봐주겠습니다”, “나는 당신을 버리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당신을 학대하거나 이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당신을 거부하지 않을 것입니다”

3) 칭찬해주기

치료자는 환자가 자기 신뢰감을 키울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칭찬을 많이 해줄 수 있습니다.

환자가 버림받은 아이 모드에 있을 때 직접적이고 진지한 칭찬을 많이 해줘야 합니다. 스스로 자신의 좋은 점을 알아차리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예시) 관대하거나 사랑스럽고 지적이며 예민하고 창조적이고 공감적이고 열정적이고 성실한 부분들

4) 자기공개

치료자는 환자에게 타인의 권리를 존중, 적절한 정서를 표현, 정서를 주고받으며, 욕구를 주장하고, 신뢰를 지니게 되는 방법을 시범보이기 위해 치료적 관계를 이용합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환자들과 기꺼이 나누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자는 자신의 취약한 측면을 인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어떻게 취약해지고, 어떻게 자신의 감정을 수용하며, 어떻게 자신의 감정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지 본보기를 제공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

3. 체험적 작업

치료자는 심상작업에서 버림받은 아동을 양육하며, 공감해주고 보호합니다. 환자는 이러한 치료자의 행동을 자신의 건강한 성인 모드로 내면화하고 대체합니다.

1) 심상에서 아동 재양육

치료자는 아동을 보살펴주기 위해 심상에 들어가 좋은 부모라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지 합니다.

치료 후반부에서 치료적 유대관계가 안정적이고 강하다면 학대나 방치의 외상적인 심상으로 환자를 안내할 수 있습니다.

치료자는 아동을 그 상황으로부터 분리시키고 가해자와 대면합니다. 치료자는 가해자와 아동 사이에 서 있으며, 아동이 그 상황을 다룰 수 있도록 힘을 부여해 줍니다.

2) 현재 문제 연결

현재 생활에서 동요되는 상황을 다루도록 심상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환자는 주어진 상황에 대한 불안을 가지고 연습합니다.

눈을 감고 상황의 심상을 떠올리거나 치료자와 역할 연기를 통하여 그 상황을 재연을 해볼 수 있습니다.

때때로 치료자가 건강한 성인의 역할을 하는 동안 환자는 어떤 모드가 활성화 되었든 그 모드의 역할을 맡습니다.

다른 상황들에서는 환자가 위와 같은 모드에서 가지고 있는 상반된 감정과 욕망을 표현해봅니다. 이후 모드 간 대화를 통해 그 상황에 대한 건강한 반응을 협상합니다.

4. 인지적 작업

치료자는 환자에게 정상적인 인간의 욕구에 대해서 교육합니다. 아동의 발달상의 욕구들을 가르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 중에 대상자들은 일반인들과 달리 자신의 당연한 욕구나 권리를 잘 모르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1) 책 이용하기

삶의 덫에서 벗어나 새로운 나를 열기 책을 이용하여 아이들의 정상적인 발달상의 욕구들이 당연하고 정당한 것임을 확인시켜 줄 수 있습니다.

대상자들에게 어린 아동에게는 안전함, 사랑, 자율성, 칭찬, 수용을 요구하는 것이 정상적인 욕구임을 알게 합니다.

2) 치료자와 연결된 인지적 기법

인지적 기법은 경계선 성격장애 환자들이 당황스러운 상황에서 치료자와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예시) 공포 상황에서 대처카드를 읽고 치료자와 연결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

5. 행동적 작업

치료자는 환자가 자기주장 기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를 받는 대상자들은 자신의 기본적인 권리 자체를 인식 못하기 때문에 자기 주장을 못할 것입니다.

1) 자기주장 훈련

회기 동안에 심상 훈련이나 역할연기 훈련을 통해 자기 주장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회기들 사이 과제로 자기주장 같은 기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2) 자연스러운 욕구 표현

환자가 생산적인 방식으로 정서를 다루는 방법을 배웁니다.

상대방을 당황하게 만들지 않으면서 자신의 약점을 드러낼 수 있는 방식으로 적절하고 의미있는 타인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발달시키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6. 위험성

1) 압도당하는 상태

내담자는 버림받은 아이 모드 상태로 상담을 마친 후에는 우울하거나 당황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치료자가 환자를 자세히 관찰하여 환자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자는 대상자가 스스로를 공개했을 때 환자를 압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부담이 적은 방략으로 시작해서 부담이 큰 것 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버림받은 아이 모드 차단

치료자의 부주의한 행동으로 환자가 버림받은 아이 모드를 차단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자는 자신이 주관적이고 감정적이기보다는 객관적이고 이성적이기를 치료자가 원하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치료자가 환자의 성인 측면을 지나치게 좋아하고 어린 아이의 측면을 무시하면, 환자는 그 아동이 환영받지 못한다고 느껴 분리된 보호자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3) 치료자의 분노

환자가 버림받은 아이 모드에 있을 때 환자의 어린아이 같은 행동과 빈약한 문제해결 능력으로 치료자가 화가 날 수 있습니다.

치료자가 어떤 형태로든 분노를 나타내면 즉시 버림받은 아이 모드는 닫혀버립니다. 처벌적인 부모 모드로 건너뛰어 치료자를 화나게 만든 자신을 처벌합니다.

치료자는 공감을 해주기 위해서 환자를 어린 아이의 모습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이 같은 방법은 환자를 발달적으로 더 적절한 단계에 있다고 여기게 만들고 더 합리적인 기대를 가지게 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치료

7. 결론 and Q&A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 중 버림받은 아이를 다룰 때 전반적인 상담 형태를 살펴보았습니다. 자주하는 질문과 요점을 아래 확인해보겠습니다.

1) 버림받은 아이 모드가 뭔가요?

경계성 인격장애 내담자가 아동기 때 부모로부터 안전함, 안정감, 무조건적인 사랑 등의 훈육을 받지 못해 불안하고 안전하지 못함을 느끼는 여러 스키마가 혼합된 형태입니다.

버림받은 아이 모드는 여러 스키마 모드 중 가장 심각한 형태의 하나로, 이 버림받은 아이가 잘 자라서 어른이 되어야 경계성 인격장애 내담자가 좋아질 것입니다.

자세한 것은 스키마 모드를 공부하는 것이 더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2)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에서 스키마 모드를 다루어야 하나요?

스키마 모드는 경계성 인격장애 스키마 치료 중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키마 모드는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를 위해 만들어진 전략입니다.

일반적은 스키마 치료로 접근할 경우 경계성 인격장애 내담자의 불안정한 형태를 다루기 어렵기 때문에 스키마 모드 치료는 필수 입니다.

다음 단계인 분리된 보호자 모드(3부) 글이나 스키마 모드 관련 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Be the Titan 타이탄 브레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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