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그말리온 효과는 주변 환경(사람들의 기대나 믿음, 노출되는 정보)에 의해 사람들의 생각이나 행동, 감정이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피그말리온 효과 실험과 그 사례를 통해 어떻게 사람들이 환경의 영향을 받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피그말리온 효과 유래
피그말리온 효과를 알아보기 전에 피그말리온(Pygmalion)은 도대체 누구인지, 그리고 그 유래를 알아보겠습니다.
1) 피그말리온 뜻과 의미
피그말리온(Pygmalion)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키프로스의 왕입니다. 그는 자신이 조각한 여신상을 사랑했는데, 아프로디테가 생명을 불어넣어 주어서 그 조각상을 아내로 맞이하였습니다.
피그말리온 뜻은 결국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한 인물이며, 그에 일화에서 피그말리온 효과가 생겨났습니다.
피그말리온 효과 뜻은 사람들의 기대가 행동이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효과를 말합니다.
2) 피그말리온 효과 유래
피그말리온 효과 유래는 그리스 신화에서 나왔습니다. 피그말리온은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Aphrodite)가 태어난 근처 키프로스(Cyprus) 섬에서 생활했던 조각가였습니다.
피그말리온은 이전에 섬 방문객들을 살인하여 제단에 올리는 등의 사악한 행동 때문에 저주를 받아서 몸을 파는 섬의 여자들을 싫어하였고, 자신이 만든 여인 조각상을 좋아하였습니다.
그런데 그는 여인 조각상에게 진짜 살아있는 사람에게 하듯이 선물을 주거나 옷과 악세사리를 착용시켜주었고, 정말로 사랑에 빠졌습니다.
이후 피그말리온은 여신 아프로디테 축제일에 이 조각상을 여성으로 만들어달라고 기도하려고 하였으나 차마 실행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신은 그것을 알아차리고 조각상을 진짜 여인 갈라테이아로 만들어주었습니다. 결국 피그말리온은 갈라테이와 결혼식을 올리는데, 아프로디테도 여기에 참석했다고 합니다.
위 일화로부터 피그말리온 효과 유래가 나옵니다. 피그말리온이 정말로 원하는 것을 기대하고 염원했더니 그것이 영향을 미쳐 결과로 나타났고, 현실에서도 그런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2. 피그말리온 효과 실험
피그말리온 효과는 어떤 것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나 믿음, 예측 등이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개념입니다. 피그말리온 효과 실험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피그말리온 효과 실험1 – 쥐 실험
1963년에 미국 교육심리학자 로버트 로젠탈 Robert Rosenthal과 포드가 학생들과 심리학 실험(피그말리온 효과 실험)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쥐를 통한 미로찾기 실험으로 A 그룹은 학생들이 쥐에게 정성을 다했고, B 그룹은 쥐에게 별 다른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정성을 A 그룹의 쥐가 미로를 더 잘 빠져나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2) 피그말리온 효과 실험2 – 학생 실험
1964년에는 로버트 로젠탈과 레노어 제이콥슨이 샌프란시스코의 한 초등학교에서 2학년과 3학년을 대상으로 쥐에게 시행한 비슷한 실험(피그말리온 효과 실험)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해당 학생들의 교사들에게 학년 초에 학생들의 IQ 테스트 결과로 머리가 좋은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의 정보를 알려주었는데, 실제는 아니었고 무작위로 선별한 학생들의 정보였습니다.
그런데 교사들은 자신도 모르게 기존에 파악했던 정보를 토대로 머리가 좋은 학생들에게 더 높은 기대를 하고 특별 대우를 하였습니다.
그와 함께 학년 말에는 머리가 좋다고 인식된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성적이 매우 좋아졌고, 전반적인 학업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위 실험들에서 우리는 사람들의 기대가 다른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이 당신에게 거는 기대가 크면 성과가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즉 주변 환경이 당신의 생각이나 행동, 감정 등에 큰 변화를 줄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피그말리온 효과 사례
피그말리온 효과 실험으로 학생들이 기대에 따라서 성적이 향상된 것은 알겠는데 사회에서도 성인들이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는 피그말리온 효과 사례가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모두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도 모르게 주변 환경이나 사람들에 의해 생각을 주입받거나 세뇌 당할 수 있습니다. 아래 피그말리온 효과 사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한 반응
와튼 스쿨의 마케팅 교수 조나 버거는 저서 「보이지 않는 영향력」에서 원자들이 서로 연결되고 반응을 하는 것처럼 우리 인간들도 서로의 모습과 행동이 끊임없이 사회적 상호작용에 반응하면서 만들어진다고 말하였습니다.
회사든 학교든 어떤 조직에서 상대방이 원하는 것이 있거나 반복해서 기대를 표현할 때 사람들은 그에 반응하면서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그에 따라 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노출되는 정보에 의한 관점
대중 연설가이자 작가 지그 지글러는 당신에게 노출되거나 인식되는 정보가 관점을 결정하게 된다고 말합니다. 관점은 결과를 결정하고, 결과는 미래를 결정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점화 효과, 디드로 효과, 동조 효과 등은 대표적인 피그말리온 효과 사례로 볼 수 있으며, 자신에게 앞서 노출되는 정보에 의해 자신의 생각이나 믿음이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근접효과
학생들의 경우 근접 효과(Proximity Effect)에 따라 바로 옆에 앉은 이가 두 줄 앞에 앉은 사람보다 친구가 될 확률이 크다고 합니다.
이는 그저 주변에 노출되는 정보만으로도 그 사람이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단순노출효과
심리학자들이 단순노출효과(more-exposure effects) 라고 말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람들이 어떤 것을 더 좋아하거나 선호할 때 그 이유는 정말로 그것이 좋다기 보다는 반복적으로 그 사람에게 그것이 노출되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 예로 여러 연구에서 담배 광고에 자주 노출된 사람은 흡연을 별로 나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결과가 많이 나와 있습니다.
5) 광고에 의한 효과
사실 많은 기업들에서 여러 연구 결과와 마케팅 원칙에 기반하여 끊임 없이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도 많이 활성화 되어 있죠.
이것들은 사람들의 잠재의식에 영향을 미치는데, 사람들의 욕망, 행동, 정체성, 관심 등을 조정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생각대로 살고 있다고 판단하지만 사실 지금까지의 환경에 의해 지배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정체성은 우리가 원하는 대로 만들어진 것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4. 피그말리온 효과 방어법
우리 인간은 쉽게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고 살아갑니다. 그런데 우리가 진정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그 영향을 최소화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주변에 좋은 사람이 있다면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보통은 그 반대인 경우가 많습니다.
비지니스 전략가 찰리 존스(Charlie Jones)는 현재에서 5년 후 당신이 바뀌기 위해서는 훌륭한 사람을 만나고 좋은 책을 읽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1) 독서하기
우리 주변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을까요? 사회에 많은 공헌을 하거나 성공을 이룬 전문가들이 대기하고 있나요? 아마도 대부분은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성공한 사람들은 그렇게 많지 않으니까요. 그럼 우리는 어디서 그런 사람들을 만날 수 있을까요? 바로 책입니다.
책에서 그 사람들의 노하우를 배우고 생각을 자신과 동기화 시키세요. 그럼 당신도 당신이 진짜로 원하는 생각과 에너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내가 원하는 것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기
당신이 원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 사업가 입니까? 그렇다면 성공한 사업가들에게 가까이 가세요.
건강한 사람이 되고 싶다면 건강한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가지세요. 부유해지고 싶다면 부자들이 사는 곳으로 가세요. 그리고 그 그룹의 일원이 되길 노력하세요.
3) 명확한 목표
당신은 평소에 어떤 생각을 합니까? 무엇을 원하죠? 어떤 사람이 되고 싶습니까? 이 질문들에 대해 명확하게 답변을 할 수 있습니까? 그래야 당신의 목적지가 명확해집니다.
목표가 명확하지 않고서는 원동력도 가질 수 없고 주변 환경에 휘둘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현재 상황에 따라 목표를 정하지 말고 원하는 상황을 머릿속으로 생생하게 그리세요.
그것이 현재에서 벗어나는 방법입니다. 그 미래의 나를 현재의 내가 행동하는 동력으로 삼으세요. 그러면 큰 에너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목표 설정은 아래 글을 참고해보세요!
4) 마음챙김 명상 (Mindfulness)
다들 알다시피 사회에서 큰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 대부분은 명상을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통찰력을 키우고 이전에 노출되었던 정보에 흔들리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즉 자신이 현재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아차리고 정신을 명료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명상을 해야 합니다. 명상에 대한 방법은 위 명상 뜻 효과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5. 결론 and Q&A
피그말리온 효과 유래, 피그말리온 효과 사례, 피그말리온 효과 실험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아래 자주하는 질문과 요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피그말리온 효과가 뭐라고요?
피그말리온 효과의 사전적 의미는 다른 사람들의 기대나 생각이 자신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즉 주변 환경(사람이나 정보 등)이 자신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피그말리온 효과가 좋은 것인가요?
주변에 좋은 사람이 있다면 긍정적인 영향을, 나쁜 사람이 있다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딱 맞춰서 긍정적인 기운을 줄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주변 사람들에 따르기보다는 독서, 명상, 멘토 등을 찾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3) 필자 생각
우리 인간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존재이며 빨리 적응하기도 합니다.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은 엄청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친구따라 강남간다는 말도 있죠.
게임을 하거나 패스트 푸드를 즐겨 먹는 사람들과 어울리면, 어느 순간부터 자신도 모르게 그런 행동을 좋아하게 되고 빠져나오지 못하게 됩니다. 반대로 적극적이고 생산적인 사람들과 시간을 보낼 경우 그런 점들을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내게 진정한 친구란 어떤 존재일까요? 아마도 나의 미래를 더 긍정적으로, 성공적으로 만들어주는 사람일 것입니다. 관계는 계산적이기보다는 서로 돕고 지원하려는 감정이 있는 관계가 좋습니다.
여러 연구들에서 보면 정말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기버 Giver 성향이 크다고 나와 있습니다. 자신을 위해서 감사, 베푸는 것, 성장에 초점을 맞춘 관계를 만들어 보세요.
아래 사람들이 자신도 모르게 정보에 노출되어 영향을 받는 프라이밍 효과, 주변 공간에 의해 영향을 받는 공간과 행동 관련 글을 참고해 보세요!
– Be the Titan 타이탄 브레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