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의도 육하원칙 문장 – 습관 챌린지[2편]

습관을 바꾸기 위한 두 번째 글입니다. 육하원칙 문장을 통해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는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애매모호한 계획을 세우면서 실행 가능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육하원칙 문장

습관 챌린지 두 번째 : 육하원칙 문장 만들기

습관 챌린지 첫 번째 글에서는 자신의 모든 습관을 인식하기 위해서 습관 리스트 만들기에 대해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이 두 번째 글에서는 ‘실행 의도‘라는 단어와 연관된 개념으로, 아주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경우 실행할 확률이 크게 높아지는 방법입니다.

실행 의도 implementation intention

실행 의도와 관련된 실험

이 실험은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저서에서 제시한 사례로, 영국인들에게 2주 동안의 운동 습관을 만드는 실험이었습니다.

− 실험 대상 : 영국 248명 일반인
− 실험 시기 : 2001년
− 실험 목적 : 새로운 습관을 만들 때 효율적인 방법에 대한 실험
− 실험군 내용 : 아래 세 집단이 얼마나 자주 운동을 하는지 추적 조사를 실시함
− A 집단(통제 집단) : 아무것도 제공하지 않음
− B 집단(동기부여 집단) : 운동의 장점에 대한 몇 가지 자료를 읽게 하고, 운동이 건강에 좋다는 내용의 프리젠테이션을 받음
− C 집단(동기부여 집단) : B집단과 똑같이 자료 제공을 받음. 거기에 더해서 다음 주에 언제 어디서 운동을 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게 함

− 실험 결과 : A 집단과 B 집단은 35~38% 사람들이 최소 주 1회 운동을 시행함. C 집단은 91%의 사람들이 최소 주 1회 운동을 하였는데, A와 B 집단에 비해 평균 수치의 2배 이상이었음

위 실험 뿐만 아니라 투표하는 사람들에게도 같은 방법으로 투표율이 증가하게 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실행 의도를 통해서 새로운 습관을 더 지키려는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실행 의도 방법 : 육하원칙 문장으로 계획 세우기

일반적으로 어떤 계획을 세울 때 구체적이거나 분명하지 않을 때는 동기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습관을 만들 때는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그를 위한 간단한 방법은 육하원칙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육하원칙 중에서도 시간과 장소입니다.

나는 [언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왜] 할 것이다.

예시) 나는 성장을 위해 내일 오전 6시에 내 방에서 블로그 글을 컴퓨터로 쓸 것이다.
나는 건강을 위해 내일 저녁 5시부터 잘 때 까지 집에서 공복을 시행할 것이다.
나는 체력을 위해 내일 오후 2시에 헬스장에 가서 1시간 동안 하체 근육 운동을 할 것이다.
나는 배우자를 위해 아침 8시에 주방에서 야채 주스를 만들어 줄 것이다.

새로 계획하고 있는 목표나 습관이 있다면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서 달성 해 보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추상적인 계획을 세우면서 미루거나 다른 일에 집중을 빼앗기게 됩니다.

결론

실행 의도

새로운 습관을 만들려고 할 때 가능성을 더 높이는 실행 의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이 목표하는 바가 있다면 육하원칙을 사용하여 최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보세요.



– Be the Titan 타이탄 브레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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