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다이크 고양이 실험 –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지나?

에드워드 손다이크는 인간의 학습 및 습관과 관련된 실험을 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손다이크 고양이 실험과 관련된 이론을 살펴보고 우리가 어떻게 습관을 강화할 지 약화시킬 지에 대해서 단서를 얻어가시면 좋겠습니다.

손다이크 고양이 실험

학습 및 습관과 연관된 행동주의 손 다이크 이론

일반적으로 습관은 행동을 반복해서 규칙적으로 자동화된 행동을 의미합니다. 좀 더 습관에 대해 깊이 들여다보면 과학자들은 어떤 관점으로 바라볼까요?

에드워드 손다이크 Edward Thorndike

에워드 손다이크는 1874년 8월 31일 출생, 1949년 8월 9일에 생을 마감한 미국의 심리학자입니다.

그는 1895년부터 하버드 대학교, 콜럼비아 대학교에서 동물 행동을 연구하였습니다. 그는 실험을 통한 동물의 행동 변화가 인간 학습과 유사한 것으로 간주하였습니다.

그는 효과의 법칙 Law of Effect연습의 법칙 Law of Exercise을 제안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통해 나오는 행동이 하나의 패턴으로 되면서 동일한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다시 발생할 수 있고(효과의 법칙), 행동은 자극과 반응이 반복되면서 강하게 자리잡는다고 하였습니다(운동의 법칙).

손다이크 고양이 실험

손 다이크

미국의 심리학자 에드워드 손다이크 Edward Thorndike는 1898년에 습관과 관련된 실험을 시행하였습니다.

– 준비 : 고양이들, 퍼즐 상자(고양이들의 실험 장소 : 어떤 행동을 하면 나올 수 있게 설계함)
– 퍼즐 상자 : 누를 수 있는 레버 장치를 설치함
– 실험 내용 : 위 퍼즐상자에 설치된 장치를 고양이가 레버를 누르고 나올 수 있는지 실험함. 만약 레버를 누르고 나올 경우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준비됨.

실험 초기 : 처음에 고양이들은 불규칙적인 행동을 함. 그저 상자 밖으로 탈출하려고 하였으나 잘 되지 않았음. 그 과정에서 몇 분 후 고양이들이 우연히 레버를 누르고 문이 열리면서 상자 밖으로 나오게 됨.

실험 중기 : 고양이들을 위 상황을 반복하게 하자 레버를 누르면 문이 열리고 음식을 보상으로 먹을 수 있는 것을 학습하게 됨.

– 실험 후기 : 실험이 20~30회 반복되자 고양이들이 레버를 누르고 상자에서 빠져나오는 행동이 점점 빨라졌는데, 나중에는 자동화된 행동처럼 이루어졌다.

한 고양이의 경우 실험 초반에는 60~160초, 중반에는 20~30초, 후반에는 5~8초의 속도로 발전하였다. 고양이들은 반복을 통해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답을 향해 나아가는 시간이 빨라졌다.

손다이크 시행착오설 Trial and Error Theory

손다이크 고양이 실험에서 고양이들은 처음에는 무작위 행동을 시도하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그러나 반복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서 일정한 법칙에 따라 상자에서 나가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 과정에서 고양이는 시행착오를 통해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에드워드 손다이크는 이것을 시행착오 학습 또는 시행착오 이론이라고 불렀습니다.

✔︎시행착오 사전적 정의 : 학습하는 자가 목표에 도달하는 확실한 방법을 모르는 상태에서 본능이나 습관에 의지해서 시행과 착오를 반복하다가 우연히 성공한 동작을 계속 하여 점차 시간을 줄여서 목표에 도달하는 원리

손다이크 고양이

손다이크 효과의 법칙 Law of Effect

손다이크는 고양이 실험에서 고양이가 보상(음식)이 고양이의 행동(탈출하기 위해 레버를 당기는 것)을 강화한다는 것을 관찰하였습니다.

이러한 실험을 바탕으로 손다이크는 1905년에 효과의 법칙을 제안하였습니다.
✔︎효과의 법칙 : 반응의 결과에 따라서 결합의 강도가 영향을 받는 것
어떤 행동으로 인해 긍정적인 결과를 얻게 되면 학습되어 그 행동이 강화되고 부정적인 결과를 얻게 되면 그 행동이 약화되는 원리

즉 효과의 법칙이란 고양이 실험에서 고양이들이 음식을 얻기 위한 과정에서 레버를 열고 탈출하는 속도가 빨라진 것처럼 문제해결행동의 효과(긍적적 or 부정적)에 따라서 학습이 강화 혹은 약화된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손다이크는 이후 1932년에 효과의 법칙에 대해 수정하였습니다. 행동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보상)가 학습을 강화시키는 것은 강조하고, 부정적인 결과(처벌)에 의해 약화되는 것은 약간의 효과만 있다고 하였습니다.

인간의 학습 관점에서 살펴본다면 뭔가를 잘해서 칭찬하거나 상을 주면 행동의 강화가 잘 되지만 무언가를 잘못해서 그 사람에게 벌을 준다면 행동 변화의 효과가 크지는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손다이크 연습의 법칙 Law of Exercise / 손다이크 준비성의 법칙 Low of Readiness

손다이크는 효과의 법칙 외에도 행동의 법칙과 준비의 법칙을 제안하였습니다.

✔︎연습의 법칙 : 자극과 반응 결합은 빈도수가 높을수로 강하게 결합되는 것
동일한 상황에 대해서 똑같은 반응을 반복하면 그 반응이 고정되어서 습관처럼 쉽게 나타날 수 있는 것을 의미

연습의 법칙은 습관의 의미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습 측면에서 예를 들어 본다면 농구공을 골대에 던질 때 많이 연습할수록 골대에 공이 들어가는 폼을 더 쉽게 학습할 수 있다는 것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준비성의 법칙 : 새로운 학습(자극과 반응)을 위해서는 준비가 잘 될수록 결합이 쉬운 것
준비가 잘 되었을 때는 학습하는 대상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나 준비가 부족할 때는 부정적으로 받아들인다는 의미입니다.

농구 폼을 학습해야 하는데 하기 싫은 상태에서는 오히려 학습이 잘 되지 않는 반면 하고 싶은 상태에서는 더 잘될 수 있는 상황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습관 정사각형 3

결론 – 문제해결경험이 습관으로 이어짐

손다이크 고양이 실험과 효과의 법칙, 연습의 법칙, 준비성의 법칙을 알아보았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습관이나 학습을 할 때 반복행위가 필요하다는 것, 동기가 중요하다는 것, 자신에게 이득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실험과 관련해서 습관의 형태가 궁금하실 경우 습관 4단계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 Be the Titan 타이탄 브레인

압축 로고

참고할만한 관련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