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드로 효과로 습관 쌓기 – 습관 챌린지[3편]

디드로 효과

습관 챌린지 세 번째 : 습관 쌓기(Habit Stacking)

디드로 효과 Diderot Effect

프랑스 철학자 드니 디드로 (Denis Diderot)는 원래 생애 대부분을 가난 속에서 살았던 인물입니다. 그만큼 웬만하면 소비를 하지 못했을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친구로부터 고급 망토를 선물 받았습니다.

디드로는 선물 받은 고급 망토를 옷걸이에 걸어두었는데, 문득 낡은 가구, 인테리어가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망토와 어울리는 가구를 하나씩 구매하다가 결국 모든 가구를 바꾸게 되었습니다.

그에게 생긴 새로운 고급 망토가 그의 예술성과 소비심리를 부추긴 것입니다. 오늘날에도 기업에서는 이와 같은 인간의 심리를 소비에 적용시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한 물건을 사고 그와 관련된 물건을 추가적으로 소비하게 되는 상황을 디드로 효과 Diderot Effect 라고 합니다.

디드로 효과 사례 : 애플 디드로 효과

대표적으로 디드로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선두 주자는 애플 입니다.
아이폰을 사면 아이패드를 사고 싶고, 아이패드를 사면 맥북, 아이맥 등 애플 생태계로 꾸미고 싶어 하게 됩니다.

그래서 디드로 효과는 한 물건을 사면 그에 어울리는 그 회사의 다른 제품들까지 모두 사고 싶게 만드는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됩니다.

그런데 이와 같이 하나의 물건에 비슷한 물건을 추가하는 경향을 습관에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아주 작은 습관의 저자 제임스 클리어는 습관 쌓기(Habit Stacking)라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디드로 효과 의미

습관 쌓기 Habit Stacking

제임스 클리어는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서 인간이 물건 하나를 사면 비슷한 것을 사고 싶어하는 경향은 아주 흔한 사이클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종종 어떤 일을 끝마치고는 그와 연결지어서 관련된 다른 일을 하고, 이후에도 그와 연결지어서 다른 일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각각의 행동은 다음 행동을 부르는 신호가 됩니다.

우리가 새로운 습관을 만들기 위한 한 방법은 기존의 패턴에서 새로운 행동을 할 수 있는 신호를 인식하는 것입니다.

습관쌓기는 특별한 형태의 실행 의도입니다. 기존에 새로운 습관을 시간과 장소를 연결하는 방법과 달리 기존의 습관 위에 새로운 습관을 쌓는 형태입니다.

이 기술을 습득하기 전에 실행 의도에 관한 개념을 먼저 알고 계시면 더 좋습니다.

습관 쌓기 예시

먼저 습관 쌓기 기술을 하기 전에 자신의 습관 형태를 파악해야 하므로 습관 리스트를 먼저 작성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습관 리스트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참고해 보세요.

습관쌓기 1단계 : [현재의 습관]을 하고 나서 [새로운 습관]을 할 것이다.

자신의 아침 습관 리스트가 아래와 같이 있다고 가정을 해 보겠습니다.

현재 습관 리스트 예시
1. 매일 아침에 일어나서 커피 한 잔을 내린다.
2. 세수를 한다.
3. 수건으로 얼굴을 닦고 로션을 바른다.

습관쌓기 예시
1. 매일 아침 커피 한 잔을 내리고(현재 습관) 1분 동안 팔굽혀 펴기를 할 것이다(새로운 습관).
2. 1분 동안 팔굽혀 펴기를 하고 나서 세수를 할 것이다(기존 습관).
4. 세수를 하고 로션을 바른 뒤(현재 습관) 30분 동안 책을 읽을 읽을 것이다(새로운 습관).

위와 같이 기존의 습관 위에 원하는 새로운 습관을 쌓아서 실행해 보는 것입니다. 디드로 효과 처럼 자연스럽게 습관이 생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공식이 고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 자신이 자유자재로 기존의 습관 사이 사이에 새로운 행동을 끼워 넣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체적인 행동을 신호로 삼아서 추가해야 합니다.

습관쌓기 2단계 : [특정 상황] 후 [새로운 습관]

습관쌓기 1단계가 익숙해졌다면 응용을 해 볼 수 있습니다. 특정한 상황을 내가 원하고 해야 할 행동의 신호로 삼아보는 것입니다.

습관쌓기 2단계 예시
– 운동 : 계단을 보면,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대신 계단을 올라간다.
– 식단 : 요리를 할 때면 언제나 접시에 채소를 먼저 담아 둔다.
– 건망증 : 자리를 이동할 때, 언제나 남겨진 물건이 없는지 체크한다.

습관쌓기 주의사항

– 새로운 습관쌓기 시 방해되는 상황 피하기
커피를 내리는 습관 위에 명상하기 습관 쌓기를 하는데 그 시간에 아이들 때문에 시끄러운 경우 피하기

–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설정하기
책을 많이 읽어야지 X
저녁 식사를 마치고 양치를 한 뒤 작은 방에 가서 책을 읽어야지 O

습관 쌓기

결론

습관 쌓기(Habit Stacking)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점은 기존 습관에 새로운 습관을 더한다는 것이었고,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습관 리스트부터 작성하셔야 합니다.



– Be the Titan 타이탄 브레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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