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과 행동 관계 – 스타벅스 공부 잘되는 이유 / 습관 챌린지[5편]

공간과 주변 환경이 인간에게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쿠르트 레빈의 행동법칙 B=f(P E) : 주변 환경의 중요성

사회 심리학자로 유명한 쿠르트 레빈 Kurt Lewin의 유명한 공식이 있습니다. 이 개념은 현재까지도 심리학에서 중요한 기초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B=f(P E)
◎ 행동 Behavior = 사람 Person과 그들을 둘러싼 환경 environmen 간의 함수 관계

쿠르트 레빈은 기존의 심리학과 다르게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환경에 대한 영향력을 크게 강조하였습니다. 환경의 범주 안에는 물리적 공간 역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간의 행동은 환경 즉 개인 내부 상태(감정이나 욕구, 경험 등)와 외부 세계 (물리적 환경, 문화적 규범, 사회적 관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이야기 합니다.

결국 저희가 행동이나 습관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사고와 감정, 주변 환경, 친구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쿠르트 레빈의 인간 행동 법칙이 궁금하실 경우 레빈의 인간행동법칙 링크를 참고하세요.

프로세믹스 이론 – 에드워드 홀 인간관계 거리

에드워드 홀이 정립한 프로세믹스 이론에서는 개인이 타인과 가진 거리와 공간에 따라 4가지 형태로 나눕니다.

친밀한 거리(신체접촉~45cm), 개인적 거리( 45cm~1.2m), 사회적 거리(1.2~3.6m), 공적 거리(3.6m 이상)로 나눌 수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우리는 타인과의 관계를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각 관계(가족이나 친구, 직장 상사 등)에서 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선 넘으면 왜 화가 나는지 아시죠?

에드워드 홀의 인간관계 거리가 궁금하실 경우 프로세믹스 이론 링크를 참고하세요.

까페 공간

공간에 대한 연구들

환경 심리학 – 환경과 인간 행동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

색채 심리학 – 색상이 인간의 감정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학문

건축 심리학 – 건물의 구조와 디자인이 사람의 기분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학문

스타벅스 공부가 집보다 더 잘되는 이유 – 공간과 관계맺다

왜 집보다 까페에서 하는 공부가 더 잘될까요? 왜냐하면 우리의 행동은 까페와 관계를 맺었기 때문입니다.

공간과 관련된 습관

보통 행동이나 습관을 불러 일으키는 것은 특정 신호 (다이어트를 하는데 평소 먹던 음식을 발견하거나 금연을 하는데 담배를 발견할 경우) 일 수 있습니다.
✔︎습관 사전적 정의 : 어떤 행위를 오랫동안 되풀이하여 저절로 규칙처럼 된 행동 방식

하지만 아주 작은 습관의 저자 제임스 클리어는 시간이 지나게 되면 우리의 습관은 신호보다는 행동을 둘러싼 전체 맥락과 연결된다고 말합니다.
✔︎맥락 사전적 정의 : 사물 따위가 서로 이어져 있는 관계나 연관

행동을 둘러싼 전체 맥락 : 장소와 행동은 친구 관계

◎ 행동과 장소의 연결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어떤 행동을 할 때 그 장소와 연결됩니다. 사람마다 장소에 대한 의미가 달라서 연결되는 행동도 다릅니다.

우리는 집, 회사, 헬스장 처럼 그 행위가 일어나는 장소들에 습관을 연결합니다. 각각의 장소는 특정 습관이나 일상 행동에 연결되고 점점 강화됩니다.

◎ 장소과 맺은 관계에 따라 행동
우리는 주변 환경의 물건 보다는 그 공간과 맺은 관계에 따라 행동하게 됩니다. 그래서 행위가 미치는 그 공간 혹은 환경의 영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우리는 주변 공간과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지 관찰하고 생각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은 거실 쇼파가 책을 읽는 곳이나 누군가는 TV를 보는 장소, 누군가는 잠을 자는 곳입니다. 서로 장소에 대한 다른 기억, 다른 습관을 지니게 됩니다.

한 불면증 연구에서는 침대에서 핸드폰이나 TV를 보지 못하게 하고 졸릴 때만 침대에 가도록 하여 수면을 개선 시켰습니다. 침대(장소)와 수면(행위)를 연결시킨 것입니다.

즉 우리가 스타벅스에서 매일 공부를 하면, 우리 뇌는 스타벅스를 공부하는 공간으로 인식합니다.

위와 같은 사람의 경우 스타벅스는 공부하는 공간으로 연결되었으므로 공부가 더 잘 됩니다.

까페 공부

공간을 활용하여 습관 바꾸는 법

① 한 장소에서는 한 가지만 하기 – 관계에 예의 지키기
우리는 장소와 관계를 맺으므로 예의를 지켜야 합니다. 한 연인과 시간을 보낼 때 그 사람에게만 집중하듯이 장소에게도 한 가지 행위를 집중하는 것입니다.

카페에 공부가 잘 되어서 ‘카공’을 할 때는 공부만 하세요! 그럼 공부가 더 잘 될 것입니다.
헬스장에 운동을 하러 가면 운동만 하세요! 핸드폰은 집에 두고 가세요.
침대에서는 핸드폰을 들고 가지 말고 잠만 자세요. 그럼 수면이 더 좋아질 것입니다.

② 새로운 습관을 만들려면 새로운 장소로 가기 – 새로운 관계 가지기

보통 한 장소에 자신의 행위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그 장소에서는 행동 바꾸기가 쉽지 않습니다. 새로운 행동(습관)을 하고 싶으면 새로운 환경에 가세요!

우리가 기존 장소와의 관계가 여의치 않거나 자신을 망치는 상황일 경우 헤어져야 합니다. 인연이 아닌 연인은 헤어지고 새로운 연인을 만나는 것처럼요.

기존 독서실이 공부가 되지 않으면 새로운 독서실(or 다른 장소)에 가서 새롭게 공부를 해보세요.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싶으면 장소를 옮기세요. 더 큰 방이나 일상과 다른 곳으로 가세요.
건강한 식단을 시작하고 싶으면 기존 슈퍼마켓 말고 새로운 야채 가게로 가세요. 자동적인 생각을 피할 수 있어요.

스타벅스 공부 잘 되는 이유

결론 : 한 장소에서는 한 가지 행동만!

스타벅스 공부가 더 잘되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결국 스타벅스라는 공간과 공부라는 행위가 연결된 것입니다. 그것은 장소와 연결된 습관입니다.

공간과 행동은 서로 별개가 아니라 연결된 관계입니다.. 오래된 연인처럼 특정 공간도 그런 친한 관계인 것입니다. 그래서 끊기도 힘든 것입니다.

지금 당신과 연결된 공간이라는 친구들이 당신을 괴롭힌다면 새로운 공간과 친구를 맺으세요. 그 공간과 친구를 맺으면 한 가지 행동으로 연결해서 예의를 지키세요!



– Be the Titan 타이탄 브레인

압축 로고

참고할만한 관련 글

Leave a Comment